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명곡이 있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798년, 베토벤의 청력 장애가 시작되던 해의 작품으로 각 악장의 성격이 뚜렷한 구조의 제7번 피아노 소나타는 작품번호 10의 3곡 중에 규모가 크고 기법도 뛰어나다. 특히 제2악장에는 Largo e mesto(매우 느리고 슬프게)라고 쓰여 있듯이 이 시기에 베토벤의 삶이 무척 힘들고 어려웠던 것을 엿볼 수 있으며 남들에게 표현할 수 없는 자신의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곡이기도 하다. 피아노 소나타 작품에서는 독립된 의미의 악장으로 쓴 것은 이 곡이 마지막이다.
Ⅰ. Presto, D Major, 2/2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매우 빠르게, 라장조, 2/2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매우 빠른 소나타 형식으로 제6번까지의 이전 구조와는 달리 훨씬 짜임새가 있는 구성을 하고 있다.
제시부 | 제1주제의 제시 | 1-10 | 매우 빠르게 | 라장조 | 2/2 |
제1주제의 확보 | 10-22 | 라장조 | |||
경과구 1 | 22-53 | 나단조 | |||
바단조 | |||||
가장조 | |||||
제2주제의 제시 | 53-60 | 가장조 | |||
제2주제의 확보 | 60-65 | 가단조 | |||
경과구 2 | 66-93 | 가장조 | |||
라장조 | |||||
다장조 | |||||
라단조 | |||||
내림나장조 | |||||
가장조 | |||||
코데타 | 93-124 | 라장조 | |||
가장조 | |||||
발전부 | 제1부분 | 124-132 | 라단조 | ||
제2부분 | 133-146 | 내림나장조 | |||
제3부분 | 147-183 | 사단조-내림마장조-사단조-라단조-올림다단조-가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의 재현 | 183-193 | 라장조 | ||
제1주제의 확보 | 193-204 | 라장조 | |||
마단조 | |||||
경과구 1 | 204-233 | 마단조 | |||
라단조 | |||||
라장조 | |||||
제2주제의 재현 | 233-241 | 라장조 | |||
제2주제의 확보 | 241-247 | 라단조 | |||
경과구 2 | 247-274 | 라장조 | |||
사장조 | |||||
바장조 | |||||
사단조 | |||||
내림마장조 | |||||
라장조 | |||||
코다 | 274-344 | 매우 빠르게 | 내림마장조 | ||
라장조 |
제시부 https://youtu.be/XtD9XGtF3Jw
-제1주제의 제시
-제1주제의 확보 https://youtu.be/WwOPSx5BPNA
-경과구 1 https://youtu.be/kHgXvJT16Dk
-제2주제의 제시 https://youtu.be/LrwovQ0nG-g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s1LFZozsE5A
-경과구 2 https://youtu.be/eQfTKTL0eYQ
-코데타 https://youtu.be/UCbng02Cqx0
발전부 https://youtu.be/9dKp-NsBmOc
-제1부분 https://youtu.be/FtPc5uBKI9E
-제2부분 https://youtu.be/ogwSC9KG-IQ
-제3부분 https://youtu.be/TMR82S-B1G0
재현부 https://youtu.be/cJCVqybh-Jw
-제1주제의 재현 https://youtu.be/vRus3ZU3Spg
-제1주제의 확보 https://youtu.be/TnSjxZzGih8
-경과구 1 https://youtu.be/ClNiPCtJz8s
-제2주제의 재현 https://youtu.be/SWzdGyAbrug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H_j-TBjqf1U
-경과구 2 https://youtu.be/4h5j36funds
-코다 https://youtu.be/VL-k-idhMIw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K2G-awOgtTI
Ⅱ. Largo e mesto, D minor, 6/8 meter, Sonata form
제2악장: 매우 느리고 슬프게, 라단조, 6/8 박자, 소나타 형식
제2악장은 악상에도 나타나 있듯이 쓸쓸함과 우울함이 그려지는 악장으로 깊은 슬픔을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으로 묘사하고 있다.
제시부 | 제1주제의 제시 | 1-9 | 매우 느리고 슬프게 | 라단조 | 6/8 |
경과구 | 9-17 | 라단조 | |||
제2주제의 제시 및 확보 | 17-26 | 가단조 | |||
코데타 | 26-30 | 가단조 | |||
발전부 | 30-43 | 바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의 재현 | 44-52 | 라단조 | ||
경과구 | 52-57 | 라단조 | |||
제2주제의 재현 | 57-60 | 라단조 | |||
제2주제의 확보 | 60-64 | 라단조 | |||
코다 | 65-87 | 라단조 |
제시부 https://youtu.be/6P_ii0G_1Ok
-제1주제의 제시
-경과구 https://youtu.be/GrUth8D3wv8
-제2주제의 제시 및 확보 https://youtu.be/elq9nj9Y2IY
-코데타 https://youtu.be/4w0J98TDAaE
발전부 https://youtu.be/OqaIVkcYhF4
재현부 https://youtu.be/XYajYTqvFBg
-제1주제의 재현 https://youtu.be/h8Fkvuw2a9g
-경과구 https://youtu.be/h8Fkvuw2a9g
-제2주제의 재현 https://youtu.be/WXZrgmYNF2Y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iTiLk0z3VYk
-코다 https://youtu.be/KJJnyF9Kjxw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gtoRXO1EJDI
Ⅲ. Menuetto & Trio: Allegro, D Major, 3/4 meter, Ternary form
제3악장: 미뉴에트와 트리오, 빠르게, 라장조, 3/4 박자, 3부 형식
제3악장은 제2악장의 슬프고 어두운 분위기에 비해서는 온화하고 부드럽다.
미뉴에트 A | a | 1-16 | 빠르게 | 라장조 | 3/4 |
b | 16-24 | 빠르게 | 나단조 | 3/4 | |
a' | 25-54 | 빠르게 | 라장조 | 3/4 | |
트리오 B | c | 54-70 | 빠르게 | 사장조 | 3/4 |
d | 71-86 | 빠르게 | 사장조 | 3/4 | |
미뉴에트 A' | A의 반복 |
미뉴에트 A https://youtu.be/t_gcF62YUsQ
-a
-b https://youtu.be/2b1ce9acYFo
-a' https://youtu.be/boNe6WO43S4
트리오 B https://youtu.be/XrTlTtHfN2w
-c https://youtu.be/_5luTxX3Fmo
-d https://youtu.be/A-eogKmjmFc
미뉴에트 A': A의 반복 https://youtu.be/wajnatSZSA0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7lHpz-rZ5Sw
Ⅳ. Rondo: Allegro, D Major, 4/4 meter, Rondo form
제4악장: 론도, 빠르게, 라단조, 4/4 박자, 론도 형식
제4악장은 아주 자유로운 빠른 론도 형식으로 색채와 기법이 뛰어나며 명랑하다.
주제 A | 1-9 | 빠르게 | 라장조 | 4/4 |
제1부주제 B | 9-24 | 가장조 | ||
주제 A' | 24-34 | 라장조 | ||
제2부주제 C | 35-55 | 나장조 | ||
주제 A'' | 55-64 | 라장조 | ||
제1부주제 B' | 65-83 | 라장조 | ||
주제 A''' | 83-92 | 라장조 | ||
코다 | 92-113 | 라장조 |
주제 A
제1부주제 B https://youtu.be/AYHdtEmwTro
주제 A' https://youtu.be/veBk7-6QAKQ
제2부주제 C https://youtu.be/o_XhSrsMgvA
주제 A'' https://youtu.be/-p4b0PH4ZwA
제1부주제 B' https://youtu.be/OR5pKAb5wto
주제 A''' https://youtu.be/G_vjNL1R6Wc
코다 https://youtu.be/rOD650yXSFE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LXID9LvEz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