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명곡이 있다.
3. 악곡 해설
1796년~1798년 사이에 작곡한 피아노 소나타 작품번호 10에는 모두 3곡이 있는데 제5번 다단조가 그 중의 첫 번째 곡으로 친숙한 느낌으로 와닿는다.
Ⅰ. Allegro molto e con brio, C minor, 3/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다단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알레그로 소나타 형식이다. 관계조가 아닌 같은으뜸음조인 다장조의 발전부를 갖는 것이 특징적이며, 제시부와 재현부에는 짧은 코데타만 사용하고 코다를 생략하였다.
제시부 | 제1주제 | 1-31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다단조 | 3/4 |
연결구 | 32-55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내림가장조 | 3/4 | |
제2주제 | 56-93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내림마장조 | 3/4 | |
코데타 | 94-105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내림마장조 | 3/4 | |
발전부 | 제1주제 | 105-135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다단조-바단조 | 3/4 |
제2주제 | 136-157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내림가장조 | 3/4 | |
연결구 | 158-167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사장조-사단조 | 3/4 | |
재현부 | 제1주제 | 168-190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다단조 | 3/4 |
연결구 | 191-214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내림사장조 | 3/4 | |
제2주제 | 215-271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바장조 | 3/4 | |
코데타 | 271-284 | 빠르고 매우 생기있게 | 다단조 | 3/4 |
제시부 https://youtu.be/OkCO5bGopcE
-제1주제
-연결구
-제2주제 https://youtu.be/_8XB35VrVmk
-코데타 https://youtu.be/wh_5jFfcDFE
발전부 https://youtu.be/c_q3zE8H_4M
-제1주제 https://youtu.be/yU2teBISUmo
-제2주제 https://youtu.be/ZK5RGoTOVeA
-연결구 https://youtu.be/agXIoHuW1Lc
재현부
-제1주제 https://youtu.be/rxWc_MVSdBY
-연결구 https://youtu.be/7ww6rm40eNw
-제2주제 https://youtu.be/t1AWR_GV7eU
-코데타 https://youtu.be/axrNTeq0Y9w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jNiy8xwaM
Ⅱ. Adagio molto, A-flat Major, 2/4 meter, Sonata form
제2악장: 매우 느리게, 내림가장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제2악장은 느린 악장이다. A-B-A'-B'의 2부 형식으로 볼 수 있으나, 재현부가 명확한 내림가장조로 등장하여 발전부가 생략된 소나타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제시부와 재현부가 균형된 형태로 등장하고 재현부에는 주제를 변주 기법을 사용하며, 코다도 주제 선율을 포함하고 있다.
제시부 | 제1주제 | 1-23 | 매우 느리게 | 내림가장조 | 2/4 |
제2주제 | 24-44 | 매우 느리게 | 내림마장조 | 2/4 | |
연결구 | 45 | 매우 느리게 | 내림마장조 | 2/4 | |
재현부 | 제1주제 | 46-71 | 매우 느리게 | 내림가장조 | 2/4 |
제2주제 | 71-90 | 매우 느리게 | 내림가장조 | 2/4 | |
코다 | 91-112 | 매우 느리게 | 내림가장조 | 2/4 |
제시부 https://youtu.be/wD4azOC2zBQ
-제1주제
-제2주제 https://youtu.be/NTxkbgOipog
-연결구 https://youtu.be/is1CRW8n4mU
재현부 https://youtu.be/K1AwgaqjfzQ
-제1주제 https://youtu.be/iFrFUcvjJHk
-제2주제 https://youtu.be/ijF0eJ4aSpo
코다 https://youtu.be/6qcTk0czaFE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RvOH_T0BPvU
Ⅲ. Prestissimo, C minor, 2/2 meter, Sonata form
제3악장: 매우 빠르게, 다단조, 2/2 박자, 소나타 형식
제3악장은 스케르초 풍의 명랑한 주제로 빠르고 짧은 악장이다.
제시부 | 제1주제 | 1-16 | 매우 빠르게 | 다단조 | 2/2 |
제2주제 | 16-37 | 매우 빠르게 | 내림마장조 | 2/2 | |
코데타 | 37-45 | 매우 빠르게 | 내림나장조 | 2/2 | |
발전부 | 45-57 | 매우 빠르게 | 내림마장조-다단조 | 2/2 | |
재현부 | 제1주제 | 57-73 | 매우 빠르게 | 다단조 | 2/2 |
제2주제 | 73-94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2/2 | |
코데타 | 94-106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2/2 | |
코다 | 107-122 | 매우 빠르게 | 내림가장조-다장조 | 2/2 |
제시부 https://youtu.be/WpHT2PWqn30
-제1주제
-제2주제 https://youtu.be/R4hCX3Kn8UY
-코데타 https://youtu.be/UbaZmaz5-pw
발전부 https://youtu.be/vkLf45pIDuo
재현부 https://youtu.be/hmRNgzpDuaY
-제1주제 https://youtu.be/L7iuFEKtOUI
-제2주제 https://youtu.be/T2pNlYpuJ90
-코데타 https://youtu.be/4q95Z2Pegk0
코다 https://youtu.be/VBIqH4UQIxo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PzY3nZe_Qqo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Vs3eDAMZ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