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796~1797년에 작곡한 것으로 베토벤의 초기작품이다. "그랜드 소나타"라는 별명은 이 소나타의 규모와 형식, 그리고 힘 있는 음악적 특성에 기인한다. 관현악적 색채가 농후하며, “음악은 모든 철학이나 지식을 능가하는 계시”라는 베토벤의 신비주의가 극적으로 표현된 곡이다. 초기의 제자인 헝가리 귀족 바베테 폰 케글레빅스 백작의 딸 바르바라에게 헌정되었다.
Ⅰ. Allegro molto e con brio, E-flat Major, 6/8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활기차고 매우 빠르게, 내림마장조, 6/8 박자, 소나타 형식
젊은 베토벤의 호탕함을 표현한 웅대한 악장으로 소나타에 극적인 생명감을 불어 넣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제시부 | 제1주제 | 1-59 | 활기차고 매우 빠르게 | 내림마장조 | 6/8 |
제2주제 | 59-92 | ||||
코데타 | 93-136 | ||||
발전부 | 제1주제 | 137-168 | |||
제2주제 | 169-188 | ||||
재현부 | 제1주제 | 189-239 | |||
제2주제 | 239-276 | ||||
코데타 | 277-306 | ||||
코다 | 307-362 |
제시부 https://youtu.be/YemYDK6WU-Q
제1주제
제2주제 https://youtu.be/c6pzuptSJMs
코데타 https://youtu.be/y-IOYAQQZvs
발전부 https://youtu.be/zMyLQcj--EI
제1주제 https://youtu.be/fEtJcfK7pvA
제2주제 https://youtu.be/c6pzuptSJMs
재현부 https://youtu.be/MzA7-pueVPs
제1주제 https://youtu.be/us_0yqhzfCk
제2주제 https://youtu.be/rD8t9itPCYg
코데타 https://youtu.be/y-IOYAQQZvs
코다 https://youtu.be/U6EddFOyJfA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zvGIJooypY
Ⅱ. Largo con gran espressione, C Major, 3/4 meter, Compound ternary forms
제2악장: 매우 느리고 풍부한 감정으로, 다장조, 3/4 박자, 복합 3부 형식
품위가 있으며 잘 채색된 고상함에 정서가 넘치며, 풍부한 울림, 다양한 색채감과 깊은 정서가 있는 악장이다.
스케르초 A | a | 1-15 | 매우 느리고 풍부한 감정으로 | 다장조 | 3/4 |
b | 16-24 | ||||
트리오 B | c | 25-32 | |||
d | 33-50 | ||||
스케르초 A' | a' | 51-64 | |||
b' | 65-86 | ||||
코다 | 87-90 |
스케르초 A https://youtu.be/jBGiT6NT_iw
-a
-b https://youtu.be/D5iKgi4ZASk
트리오 B https://youtu.be/Oy2pFs_i724
-c https://youtu.be/P7ceGS0ubak
-d https://youtu.be/mx4JMl4geto
스케르초 A' https://youtu.be/eJOU-d2GIMY
-a' https://youtu.be/QQBe3ByTZ6c
-b' https://youtu.be/EflUQHK1QEs
-코다 https://youtu.be/L4D50X5Dayg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snV-ODr-bWw
Ⅲ. Allegro, E-flat Major, 3/4 meter, Compound ternary forms
제3악장: 빠르게, 내림마장조, 3/4 박자, 복합 3부 형식
주제에 대해 모방을 하는 대위적 기법으로 정감 있는 주제로 시작하여 아름다운 흐름을 반복한다.
Allegro 스케르초 A |
a | 1-24 | 빠르게 | 내림마장조 | 3/4 |
b | 24-50 | ||||
a' | 51-95 | ||||
Minore 트리오 B |
c | 95-110 | |||
d | 110-139 | ||||
코데타 | 139-149 | ||||
스케르초 A | 스케르초 A의 반복 |
Allegro
스케르초 A https://youtu.be/46vZrdw2E9g
-a https://youtu.be/oF2LOcyw_fo
-b https://youtu.be/rBtP8H9LP-o
-a' https://youtu.be/gFYaEbBYjJc
Minore
트리오 B https://youtu.be/W4H3HVC_4bY
-c https://youtu.be/3qfpr3PGuXk
-d https://youtu.be/J-K_YQBJaDs
-코데타 https://youtu.be/PkzKtr5pPEk
Allegro
스케르초 A' - 스케르초 A의 반복 https://youtu.be/4MEGQbJcmE0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sMKu_zY6pcy
Ⅳ. Poco allegretto e grazioso, E-flat Major, 2/4 meter, Rondo form
제4악장: 조금 빠르고 우아하게, 내림마장조, 2/4 박자, 론도 형식
주제는 우아하고 사랑스러우며, 규칙적인 형식에 따라 진행하다가 부주제가 단조로 거센 느낌을 들지만 조용하게 마친다.
주제 A | 1-16 | 조금 빠르고 우아하게 | 내림마장조 | 2/4 |
제1부주제 B | 16-50 | |||
주제 A' | 50-64 | |||
제2부주제 C | 64-93 | 다단조 | ||
주제 A'' | 93-109 | 내림마장조 | ||
제1부주제 B' | 109-142 | |||
주제 A''' | 142-166 | |||
코다 | 166-183 |
주제 A
제1부주제 B https://youtu.be/Qr5IyUm4R48
주제 A' https://youtu.be/YttdkY-1j4g
제2부주제 C https://youtu.be/J7UBUia2YHo
주제 A'' https://youtu.be/InGTP0SSK1Q
제1부주제 B' https://youtu.be/ecA8ubHmBkU
주제 A''' https://youtu.be/pIJhqATBfDo
코다 https://youtu.be/89AtZdyJihg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TcUsKpANh3c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S7Nlx61DR0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