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명곡이 있다. 》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796년~1798년 사이에 작곡된 베토벤의 초기 소나타로 작품번호 10번의 3곡 중에 두 번째 수록된 가장 돋보이는 곡으로 느린 제2악장은 생략하고 3개의 악장으로 되어 있다.
악곡은 가장 짧지만 음악적으로 아름답고 활기차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경쾌하고 신선한 느낌으로 독특하다. 3곡의 소나타 모두
그의 후원자 중 한 명이었던 빈 주재 러시아 외교관 백작 부인 안나 마르가레테 폰 브로우네(1769~1803)에게 헌정하였다.
Ⅰ. Allegro, F Major, 2/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바장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빠른 소나타 형식으로 생기발랄하고 재미있는 악장이다.
제시부 | 제1주제 | 1-12 | 빠르게 | 바장조 | 2/4 |
경과구 1 | 12-18 | 바장조-마장조 | |||
제2주제 | 18-37 | 다장조-사장조 | |||
경과구 2 | 38-41 | 다장조 | |||
제1주제 | 41-55 | 바장조 | |||
코데타 | 55-67 | 다장조 | |||
전개부 | 서주 | 68-69 | 가단조 | ||
제1부분 | 70-77 | 라단조 | |||
제2부분 | 78-94 | 라단조-다단조-내림나장조 | |||
제3부분 | 95-117 | 라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117-136 | 라장조 | ||
경과구 1 | 136-144 | 바장조 | |||
제2주제 | 144-162 | 바장조 | |||
경과구 2 | 162-173 | 바장조-다장조 | |||
제1주제 | 173-189 | 바장조 | |||
코다 | 189-202 | 바장조 |
제시부 https://youtu.be/zADDNHYMOD4
-제1주제
-경과구 1 https://youtu.be/WWBjvBnm-eY
-제2주제 https://youtu.be/aMAm8eg64CU
-경과구 2 https://youtu.be/4hobrF4KLl8
-제1주제' https://youtu.be/1kO3BscThow
-코데타 https://youtu.be/bu68orNObNc
전개부 https://youtu.be/GULYs7UN4jY
-서주 https://youtu.be/POU28gvD56E
- YouTube
www.youtube.com
-제1부분 https://youtu.be/7cT6nSLy9WE
-제2부분 https://youtu.be/3B574AY-Gds
-제3부분 https://youtu.be/TeSYaa1vHjk
재현부 https://youtu.be/Qksv6hZnM3U
-제1주제 https://youtu.be/1kO3BscThow
-경과구 1 https://youtu.be/S-3Xnbkd4j0
-제2주제 https://youtu.be/xdsVQ4bHje8
-경과구 2 https://youtu.be/ro7oKml9t-c
-제1주제' https://youtu.be/ovXPXBj6GoY
-코다 https://youtu.be/kjA2jTPIc8Q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op0_NSHYfuM
Ⅱ. Allegretto, F minor, 3/4 meter, Ternary form
제2악장: 조금 빠르게, 바단조, 3/4박자, 3부 형식
제2악장은 알레그로 3부 형식으로 스케르초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았지만 스케르초에 해당되며, 첫 구상은 미뉴에트와 트리오였다고 한다. 제1악장의 밝음과는 강한 대조를 이루는 음산한 악장이다.
제1부 | a | 1-8 | 조금 빠르게 | 바단조 | 3/4 |
b | 8-16 | 바단조 | |||
a' | 16-34 | 바단조 | |||
코데타 | 34-38 | 바단조 | |||
제2부 | c | 38-58 | 내림라장조 | ||
d | 58-69 | 내림가장조 | |||
c' | 69-118 | 바단조 | |||
경과부 | 119-124 | 내림라장조 | |||
제3부 | 제1부분 | 125-132 | 바단조 | ||
제2부분 | 132-140 | 바단조 | |||
제3부분 | 140-148 | 바단조 | |||
제4부분 | 148-166 | 바단조 | |||
코다 | 166-170 | 바단조 |
제1부 https://youtu.be/e-pk_BOM2uM
-a
-b https://youtu.be/cecipaQpV_8
-a' https://youtu.be/zX1s3SAZZwM
-코데타 https://youtu.be/8u9Cs1hTvQU
제2부 https://youtu.be/4pVe-iMoaLw
-c https://youtu.be/AO7lYVlCIME
-d https://youtu.be/1Uno0O_TWHA
-c' https://youtu.be/uDBajbrMDbY
-경과부 https://youtu.be/_5L3PhfKOg4
제3부 https://youtu.be/T_eRxUdk1zw
-제1부분 https://youtu.be/WLWGNJOZ78U
-제2부분 https://youtu.be/fXGnJzzzdO4
-제3부분 https://youtu.be/qBodDiUAX_c
-제4부분 https://youtu.be/ng7xMB5PmsE
-코다 https://youtu.be/5eEPxRQPAZI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dni56P5zYN0
Ⅲ. Presto, F Major, 2/4 meter, Sonata form
제3악장: 매우 빠르게, 바장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하이든의 유머와 바흐의 대위적인 진행을 겸비한 제3악장은 베토벤의 동적인 강한 개성을 느낄 수 있는 매우 빠른 소나타 형식이다.
제시부 | 제1주제 | 1-22 | 매우 빠르게 | 바장조 | 2/4 |
제2주제 | 23-31 | 다장조 | |||
코데타 | 31-35 | 내림가장조 | |||
전개부 | 제1주제 | 35-68 | 내림가장조-바단조 | ||
제2주제 | 69-86 | 라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 | 86-106 | 바장조-사단조-내림나장조-내림나단조 | ||
경과구 | 107-104 | 바장조 | |||
제2주제 | 125-104 | 바장조 | |||
코다 | 141-150 | 바장조 |
제시부 https://youtu.be/Yp-9w3js3w0
-제1주제
- YouTube
www.youtube.com
-제2주제 https://youtu.be/Hnq-MrJrQdA
-코데타 https://youtu.be/szVLOGn91LA
전개부 https://youtu.be/HVocmwLSXuI
-제1주제 https://youtu.be/Wo6xDqBAO24
-
제2주제 https://youtu.be/7oG_TvT7RqI
재현부 https://youtu.be/9ydtNMilr-I
-제1주제 https://youtu.be/i8ZgIq4uMco
-경과구 https://youtu.be/i8ZgIq4uMco
-제2주제 https://youtu.be/PLzO4I4Hnk0
-코다 https://youtu.be/wZkvfM8bc0s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8Wn9h5D14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