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베르트

Piano Sonata No. 16 in A minor, D. 845 피아노 소나타 제16번 가단조, D. 845

728x90
반응형
SMALL

 

 
 

Piano Sonata No. 16 in A minor, D. 845

피아노 소나타 제16번 가단조, D. 845

 

작곡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4남으로 태어났다. 11세에 콘빅트 국립학교에 입학하여 작곡을 공부하였고, 13세 때 궁정예배당의 소년 가수로, 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활약하는 등 연주회에도 자주 출연하였다. 그러나 15세 때 변성기에 이르러 소년 가수의 임무를 끝냈고, 17세 때 부친이 근무하는 초등학교의 임시교사가 되어 3년간 근무했다. 그 기간에 《마왕》·《들장미》를 포함한 146곡의 가곡과 실내악,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종교 음악, 희가극 등 많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21세 때 헝가리 귀족 에스테르하지 백작의 음악가 겸 교사로 고용되었는데, 이 때의 작품으로는 《숭어 피아노 5중주곡》이 있다. 25세에 그라츠 음악협회의 명예회원으로 추대된 답례로서 《미완성 교향곡》을 쓰기 시작했고, 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희곡《로자문데》 등도 이 시기에 작곡하였다. 28세가 되던 해는 그의 생애 중 가장 행복한 시기로 친구인 포글과 함께 각지를 여행하였는데, 《아베 마리아》가 작곡된 것도 이 때이다. 그로부터 사망하기 전까지 3년간 '들어라 종달새', 가곡집《겨울 나그네》, 《현악 4중주 라단조》 등을 작곡하였다. 그는 불과 31세란 짧은 생애 동안 교향곡, 미사곡, 오페라, 관현악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3대 연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겨울 나그네》·《백조의 노래》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다.

악곡 해설

이 곡은 슈베르트가 낭만주의적인 피아노 음악을 발전시키던 시기인 1825년 5월에 작곡하여 1826년에 최초로 출판된 피아노 소나타이다. 그의 후반기 작품들에서 보이는 확장된 형식과 색채감 있는 화성 진행이 이 소나타에서도 잘 나타나는데, 구조적 완성도가 높고 변주 기법이 두드러지며 어두운 정서와 극적인 대비가 특징적이다.

 

Ⅰ. Moderato, A minor, 2/2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보통 빠르기로, 가단조, 2/2 박자, 소나타 형식

 

강렬한 스타카토 리듬과 급격한 동적인 변화로 시작하는 제1주제는 끊어질 듯한 짧은 동기로 구성되며 불안하고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부드러운 제2주제는 서정적인 선율을 갖지만 여전히 감정적으로 불안정한 느낌을 준다.

발전부에서는 제1주제가 더욱 긴장감 있게 변형되며, 복잡한 화성과 리듬이 강조되며, 재현부와 코다는 극적인 긴장감을 유지하며 마무리된다.

 

제시부
제1주제
1-25
보통 빠르기로
가단조
2/2
경과구
26-39
제2주제
40-62
다장조
코데타
63-90
다단조
발전부
제1부분
90-104
제2부분
105-120
라단조
제3부분
120-150
바단조
재현부
제1주제
151-185
가단조
경과구
186-199
제2주제
200-243
가장조
223-246
가단조
코다
247-311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So3vgKhNEtw

 

 

Ⅱ. Andante poco mosso, C Major, 3/8 time, Variation form

제2악장: 조금 느리게, 다장조, 3/8 박자, 변주곡 형식

제2악장은 슈베르트 특유의 서정성과 다양한 감정 변화를 담은 주제와 5개의 변주 기법이 돋보이는 악장으로 단순한 주제가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다채로운 감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주제 - 단순하고 서정적인 선율

제1변주 - 16분음표 리듬 추가, 부드러운 흐름

제2변주 - 스타카토 리듬, 경쾌한 분위기

제3변주 - 가단조로 전환, 극적인 감정 표현

제4변주 - 3연음 리듬, 부드러운 연결

제5변주 - 화려한 16분음표 움직임

그리고 마지막 변주는 더욱더 빠르고 장식적인 흐름을 가지며, 화려한 종결부로 이어진다.

 

주제
a
1-8
조금 느리게
다장조
3/8
a'
8-16
b
16-24
a''
24-32
제1변주
a
32-40
b
41-44
a'
44-51
제2변주
a
52-58
59-60
다단조-다장조
b
60-68
다장조
a'
68-74
74-75
다단조
75-76
다장조
제3변주
76-100
다단조
101
내림가장조
제4변주
102-125
제5변주
125-130
131-163
다장조
코다
164-181

주제

제1변주

제2변주

제3변주

제4변주

제5변주

코다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QotK61yBf0o

 

 

Ⅲ. Scherzo. Allegro vivace - Un poco piu lento, A minor, 3/4 time, Scherzo form

제3악장: 빠르고 생기있게 - 조금 더 느리게, 가단조, 3/4 박자, 스케르초 형식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스케르초로, 민속 춤곡과 같은 리듬감이 특징적이다.

하지만 단순한 기쁨보다는 어딘가 불안정한 느낌을 주는 진행이 있고, 트리오는 보다 서정적이며, 슈베르트 특유의 선율 미가 드러나며 밝지만 다소 불안정한 정서적 대비를 이룬다.

 

스케르초 A
a
1-27
빠르고 생기있게
가단조
3/4
28
다장조
b
28
29-41
바단조
42-51
내림가장조
57-65
내림가단조
66-92
마단조
a'
92-97
가단조
98-125
가장조
126
바장조
트리오 B
c
127-148
조금 더 느리게
149-150
가단조
d
150-152
152-157
내림나장조
158-161
사단조
c'
162-174
바장조
스케르초 A
처음으로부터

스케르초 A

트리오 B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rt2B-XncnVM

 

 

Ⅳ. Rondo. Allegro vivace, A minor, 2/4 time, Rondo form

제4악장: 론도. 빠르고 생기있게, 가단조, 2/4 박자, 론도 형식

 

빠르고 활기찬 론도 형식으로, 끊임없이 몰아치는 에너지가 인상적이다.

주제는 단순한 리듬 형태를 보이지만, 조성 변화와 화성적 진행이 풍부하다.

다양한 부주제가 등장하며, 마지막에는 강렬한 코다로 마무리된다.

 

주제 A
1-46
빠르고 생기있게
가단조
2/4
제1부주제 B
47-90
다장조
주제 A'
90-122
가단조
제1부주제 B'
123-208
마단조
주제 A
208-254
가단조
제2부주제 C
255-314
가장조
주제 A''
314-358
라단조
제1부주제 B
359-396
다장조
주제 A'
396-428
라단조
제1부주제 B'
429-501
가단조
주제 A
501-549
라단조

주제 A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rSmYi1w6IWo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g8IAYff9u5Q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