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해당 동영상 업로드를 마치는 즉시 편집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Piano Sonata No. 2 in C Major, D. 279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제2번 다장조, D. 279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4남으로 태어났다. 11세에 콘빅트 국립학교에 입학하여 작곡을 공부하였고, 13세 때 궁정예배당의 소년 가수로, 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활약하는 등 연주회에도 자주 출연하였다. 그러나 15세 때 변성기에 이르러 소년 가수의 임무를 끝냈고, 17세 때 부친이 근무하는 초등학교의 임시교사가 되어 3년간 근무했다. 그 기간에 《마왕》·《들장미》를 포함한 146곡의 가곡과 실내악,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종교 음악, 희가극 등 많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21세 때 헝가리 귀족 에스테르하지 백작의 음악가 겸 교사로 고용되었는데, 이 때의 작품으로는 《숭어 피아노 5중주곡》이 있다. 25세에 그라츠 음악협회의 명예회원으로 추대된 답례로서 《미완성 교향곡》을 쓰기 시작했고, 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희곡《로자문데》 등도 이 시기에 작곡하였다. 28세가 되던 해는 그의 생애 중 가장 행복한 시기로 친구인 포글과 함께 각지를 여행하였는데, 《아베 마리아》가 작곡된 것도 이 때이다. 그로부터 사망하기 전까지 3년간 '들어라 종달새', 가곡집《겨울 나그네》, 《현악 4중주 라단조》 등을 작곡하였다. 그는 불과 31세란 짧은 생애 동안 교향곡, 미사곡, 오페라, 관현악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3대 연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겨울 나그네》·《백조의 노래》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815년 5월에 작곡된 작품으로, 슈베르트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중 하나이다. 이 시기의 소나타들은 슈베르트가 베토벤과 모차르트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자신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으로 특히 명확한 형식감과 서정적인 선율이 조화를 이룬다.
Ⅰ. Allegro moderato, Maj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적당히 빠르게, 다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슈베르트 특유의 선율적 감각과 화성적 변화가 돋보이며 밝고 경쾌한 분위기이다.
제시부
|
제1주제
|
1-21
|
적당히 빠르게
|
다장조
|
4/4
|
연결구
|
22-44
|
||||
제2주제
|
45-76
|
사장조
|
|||
코데타
|
77-86
|
||||
발전부
|
제1부분
|
86-103
|
다장조
|
||
제2부분
|
104-117
|
||||
재현부
|
제1주제
|
118-140
|
|||
연결구
|
141-163
|
||||
제2주제
|
164-195
|
||||
코데타
|
196-204
|
||||
코다
|
205-211
|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qATVhFb64S8
Ⅱ. Andante, F Major, 3/8 time, Variation form
2악장: 느리게, 바장조, 3/8 박자, 변주곡 형식
제2악장은 전체적으로 서정적이고 내성적인 분위기를 가지며, 슈베르트 특유의 가곡적인 선율이 돋보이며 단순한 구조 안에서 세밀한 감정 변화를 보여준다.
주제 A
|
1-11
|
느리게
|
바장조
|
3/8
|
제1부주제 B
|
12-17
|
다장조
|
||
주제 A'
|
18-25
|
바장조
|
||
제2부주제 C
|
25-51
|
|||
주제 A''
|
51-59
|
|||
제1부주제 B'
|
60-68
|
다장조
|
||
주제 A'''
|
69-79
|
바장조
|
주제 A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uGN7kgTtr9U
Ⅲ. Allegro, A minor, 3/4 time, Ternary form
제3악장: 빠르고 생기 있게, 가단조, 3/4 박자, 3부 형식
밝고 가벼운 느낌의 미뉴에트 A와 대비되는 서정적 분위기의 트리오 B, 그리고 재현되는 미뉴에트 A'의 3부 형식으로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미뉴에트 스타일을 연상시키지만, 보다 부드럽고 노래하듯 펼쳐지는 선율이 특징이다.
미뉴에트 A
|
a
|
1-16
|
빠르고 생기 있게
|
가단조
|
3/4
|
b
|
16-42
|
마단조
|
|||
a'
|
42-54
|
가단조
|
|||
트리오 B
|
c
|
54-62
|
가장조
|
||
d
|
62-80
|
||||
c'
|
80-88
|
||||
미뉴에트 A'
|
처음으로부터
|
미뉴에트 A

트리오 B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oh5IWA31aYY
전악장 감상하기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