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베르트

Piano Sonata in E Major, D. 459 피아노 소나타 제3번 마장조, D. 459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728x90
반응형
SMALL

 

Piano Sonata in E Major, D. 459

피아노 소나타 제3번 마장조, D. 459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4남으로 태어났다. 11세에 콘빅트 국립학교에 입학하여 작곡을 공부하였고, 13세 때 궁정예배당의 소년 가수로, 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활약하는 등 연주회에도 자주 출연하였다. 그러나 15세 때 변성기에 이르러 소년 가수의 임무를 끝냈고, 17세 때 부친이 근무하는 초등학교의 임시교사가 되어 3년간 근무했다. 그 기간에 《마왕》·《들장미》를 포함한 146곡의 가곡과 실내악,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종교 음악, 희가극 등 많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21세 때 헝가리 귀족 에스테르하지 백작의 음악가 겸 교사로 고용되었는데, 이 때의 작품으로는 《숭어 피아노 5중주곡》이 있다. 25세에 그라츠 음악협회의 명예회원으로 추대된 답례로서 《미완성 교향곡》을 쓰기 시작했고, 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희곡《로자문데》 등도 이 시기에 작곡하였다. 28세가 되던 해는 그의 생애 중 가장 행복한 시기로 친구인 포글과 함께 각지를 여행하였는데, 《아베 마리아》가 작곡된 것도 이 때이다. 그로부터 사망하기 전까지 3년간 '들어라 종달새', 가곡집《겨울 나그네》, 《현악 4중주 라단조》 등을 작곡하였다. 그는 불과 31세란 짧은 생애 동안 교향곡, 미사곡, 오페라, 관현악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3대 연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겨울 나그네》·《백조의 노래》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816년에 작곡하여 사후 60년(1888년)이 지나서야 출판되는 이 곡은 초기 피아노 소나타 중 하나이다. 그러나 후대의 연구에서는 이 작품이 “5개의 클라비어 소품”으로 분리되기도 했다. 이는 작품이 명확한 소나타 형식을 따르기보다는 개별적인 성격을 지닌 악장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Ⅰ. Allegro, E Maj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마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전체적으로 슈베르트의 초기 소나타 스타일을 잘 보여주며,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영향을 받았지만 슈베르트만의 색채가 확연히 드러나는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이다.

 
제시부
제1주제
1-16
빠르게
마장조
2/2
경과구
16-20
제2주제
21-42
나장조
코데타
43-53
발전부
제1부분
54-63
제2부분
64-79
재현부
제1주제
80-87
마장조
경과구
87-91
제2주제
92-114
코다
115-124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C0KtNY3ORCQ

 

Ⅱ. Allegro, E Major, 3/4 time, Compound ternary Form

제2악장: 빠르게, 마장조, 3/4 박자, 복합 3부 형식

 

제2악장은 슈베르트 소나타 중에서도 드물게 강렬하고 열정적인 성격을 가지며, 전체 작품에서 중요한 대비를 이룬다.

스케르초 A
a
1-25
빠르게
마장조
3/4
a'
26-49
b
50-97
트리오 B
c
98-101
d
102-110
111-129
다장조
130-132
마장조
f
133-142
스케르초 A'
a
143-168
a'
169-191
b'
192-231

 

스케르초 A

 

트리오 B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FhHLnHVuEYk

 

 

 


Ⅲ. Adagio, A minor, 3/8 time, Binary form

제3악장: 매우 느리게, 가단조, 3/8 박자, 2부 형식

 

제3악장은 매우 부드럽고 노래하는 듯한 선율이 특징이며, 슈베르트 특유의 내면적 감성이 강하게 드러나며 마치 가곡과 같은 성격을 띤다.

A
a
1-23
매우 느리게
가단조
3/8
b
23-52
다단조
A'
a'
52-78
가단조
b'
78-114

 

 

주제 A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OGsCFaG8oQM

 

 

Ⅳ. Allegro A Major, 4/4 time, Compound ternary Form

제4악장: 빠르게, 가장조, 4/4 박자, 복합 3부 형식

 

극적인 표현과 화성적 변화가 두드러지는 제3악장으로, 슈베르트의 다른 초기 소나타들과 차별화되는 개성이 강하며 가곡을 연상시키는 자연스럽고 감미로운 멜로디가 특징이다.

스케르초 A
a
1-18
빠르게
가장조
3/4
b
18-37
a'
37-55
트리오 B
c
56-63
라장조
d
64-71
c'
72-83
스케르초 A'
a
83-101
가장조
b
101-120
a'
120-138

 

스케르초 A

 

트리오 B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1TY_4QFLlBk

 

 

Ⅴ. Allegro patetico, E Major, 4/4 time, Rondo form

제5악장: 빠르고 슬프게, 마장조, 4/4 박자, 론도 형식

 

제5악장은 소나타 전체를 비극적이고 강렬한 분위기로 마무리하는 역할을 하며, 슈베르트 특유의 감성적 깊이를 보여주는 인상적인 피날레라고 할 수 있다.

 
주제 A
1-24
빠르고 슬프게
마장조
4/4
제1부주제 B
25-42
제2부주제 C
43-47
48-55
가단조
주제 A
56-61
마장조
62-80
다장조
제1부주제 B
81-97
가장조
코다
98-107
마장조

 

주제 A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제5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uJ9xQUjo2qM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zISgy-8hgic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