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베르트

Piano Sonata No. 5 in A Major, D. 557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제5번 가장조, D. 557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728x90
반응형
SMALL

 

Piano Sonata No. 5 in A Major, D. 557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제5번 가장조, D. 557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4남으로 태어났다. 11세에 콘빅트 국립학교에 입학하여 작곡을 공부하였고, 13세 때 궁정예배당의 소년 가수로, 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활약하는 등 연주회에도 자주 출연하였다. 그러나 15세 때 변성기에 이르러 소년 가수의 임무를 끝냈고, 17세 때 부친이 근무하는 초등학교의 임시교사가 되어 3년간 근무했다. 그 기간에 《마왕》·《들장미》를 포함한 146곡의 가곡과 실내악,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종교 음악, 희가극 등 많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21세 때 헝가리 귀족 에스테르하지 백작의 음악가 겸 교사로 고용되었는데, 이 때의 작품으로는 《숭어 피아노 5중주곡》이 있다. 25세에 그라츠 음악협회의 명예회원으로 추대된 답례로서 《미완성 교향곡》을 쓰기 시작했고, 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희곡《로자문데》 등도 이 시기에 작곡하였다. 28세가 되던 해는 그의 생애 중 가장 행복한 시기로 친구인 포글과 함께 각지를 여행하였는데, 《아베 마리아》가 작곡된 것도 이 때이다. 그로부터 사망하기 전까지 3년간 '들어라 종달새', 가곡집《겨울 나그네》, 《현악 4중주 라단조》 등을 작곡하였다. 그는 불과 31세란 짧은 생애 동안 교향곡, 미사곡, 오페라, 관현악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3대 연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겨울 나그네》·《백조의 노래》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817년 5월에 작곡된 작품으로, 그의 초기 소나타 중 하나이다. 밝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띠며, 슈베르트의 특유의 가곡적인 선율과 모차르트적인 우아함이 잘 어우러져 있다.

흥미롭게도 이 소나타는 불완전한 형태로 전해지며, 3악장까지만 존재한다. 일부 학자들은 원래 4악장 구조였을 가능성을 제기하지만, 슈베르트가 실제로 네 번째 악장을 작곡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Ⅰ. Allegro moderato, A-flat Major, 4/4 time,

제1악장: 적당히 빠르게, 내림가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부드럽고 경쾌한 분위기의 제1악장으로 모차르트와 하이든의 영향을 엿볼 수 있다. 주제 선율이 단순하지만 우아하며, 슈베르트 특유의 서정성이 드러난다.

소나타 형식이지만 단순화된 구조를 보이며, 발전부가 짧다.

 

제시부
제1주제
1-9
적당히 빠르게
내림가장조
4/4
경과구
10-18
제2주제
19-35
내림마장조
코데타
36-38
발전부
제1부분
39-55
제2부분
56-62
재현부
제1주제
63-71
내림가장조
경과구
72-78
제2주제
79-95
코다
96-99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6TQzwoq2f9s

 

Ⅱ. Andante, E-flat Major, 2/4 time, Compound ternary Form

제2악장: 느리게, 내림마장조, 2/4 박자, 복합 3부 형식

 

단순하면서도 따뜻한 멜로디가 중심을 이루며 부드러운 반주가 이를 감싸준다. 중간부에서는 보다 극적인 화성 변화가 등장하여 감정적인 깊이를 더한다.

 
A
a
1-16
느리게
내림마장조
2/4
b
17-25
내림사장조
a'
26-37
내림마장조
B
c
38-56
내림마단조
c'
57-70
A'
a
71-84
내림마장조
b
85-90
a'
91-96

 

A

 

B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LXcX5YZDdWM

 

 

 

Ⅲ, Allegro, E-flat Major, 6/8 time, Rondo form

제3악장: 빠르게, 내림마장조, 6/8 박자, 론도 형식

 

빠른 템포와 활기찬 리듬의 경쾌한 피날레로, 가벼운 춤곡적인 성격이 강하다. 비교적 짧은 악장이지만, 전체 소나타를 경쾌하게 마무리하는 역할을 한다.

주제 A
1-20
빠르게
내림마장조
6/8
제1부주제 B
21-48
내림나장조
제2부주제 C
49-85
주제 A'
85-105
내림마장조
제1부주제 B'
106-133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