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유튜브에 해당 동영상 업로드를 마치는 즉시 편집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피아노 소나타 제19번 다단조, D. 958
Piano Sonata No. 19 in C Minor, D. 958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3. 악곡 해설
슈베르트가 베토벤의 유산에 경의를 표하며 작곡한 것으로 보이는 이 곡은 그의 마지막 세 개의 피아노 소나타(D. 958, D. 959, D. 960) 중에 첫 번째 작품으로, 슈베르트가 사망하기 2개월 전인 1828년 9월에 작곡되었다. 이 소나타는 슈베르트의 성숙한 작곡 기법과 깊은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걸작이며, 베토벤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작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I. Allegro, C minor, 3/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다단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웅장하고 강렬한 제1주제는 다단조에서 시작하며, 드라마틱하고 비장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제2주제는 밝고 서정적인 내림마장조로 전환되어 대조적이며, 슈베르트 특유의 노래하는 선율이 돋보인다.
전개부는 강렬한 화성 변화와 리듬적 에너지를 통해 긴장감을 고조시키며, 재현부에서는 첫 주제가 변형되어 나타난다. 코다는 다단조의 어두운 정서를 강렬하게 마무리한다.
제시부
|
제1주제
|
1-20
|
빠르게
|
다단조
|
3/4
|
경과구
|
21-37
|
||||
38
|
내림마장조
|
||||
제2주제
|
39-47
|
||||
48-49
|
내림사장조
|
||||
50-67
|
내림마장조
|
||||
67-71
|
내림마단조
|
||||
72-84
|
내림사장조
|
||||
코데타
|
85-98
|
내림마장조
|
|||
발전부
|
제1부분
|
99-112
|
내림가장조
|
||
113-118
|
라장조
|
||||
제2부분
|
119-128
|
||||
129-151
|
다단조
|
||||
경과구
|
152-159
|
||||
재현부
|
제1주제
|
160-163
|
|||
164-165
|
내림라장조
|
||||
166-179
|
내림마장조
|
||||
경과구
|
180-184
|
||||
185-188
|
사장조
|
||||
189-216
|
다장조
|
||||
제2주제
|
216-220
|
다단조
|
|||
221-248
|
내림마장조
|
||||
코다
|
249-274
|
다단조
|
제시부
-제1주제

-경과구
-제2주제

-코데타
발전부
-제1부분
-제2부분
-경과구
재현부
-제1주제
-경과구
-제2주제
코다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J4PzblLs9Ws
II. Adagio, A-flat Major, 2/4 time, Lied form
제2악장: 느리게, 내림가장조, 2/4 박자, 가요 형식
느리고 명상적인 제2악장은 고요하면서도 심오한 감정을 표현한다. B 부분에서는 보다 어두운 긴장감과 드라마틱한 변화가 등장하며, 이를 통해 곡의 내러티브가 더욱 풍부해진다.
A'' 부분은 주제로 돌아가면서 고요하게 끝낸다.
A 부분
|
1-17
|
느리게
|
내림가장조
|
2/4
|
B 부분
|
18
|
|||
19-22
|
내림라단조
|
|||
23-27
|
마장조
|
|||
28-42
|
마단조
|
|||
A' 부분
|
43-55
|
내림가장조
|
||
56-60
|
마장조
|
|||
B' 부분
|
61-54
|
라단조
|
||
66-70
|
내림마단조
|
|||
71-92
|
바단조
|
|||
A'' 부분
|
93-101
|
내림가장조
|
||
102-108
|
내림가단조
|
|||
109-115
|
내림가장조
|
A 부분
B 부분

A' 부분
B' 부분
A'' 부분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1gF38CWDeuo
III. Menuetto: Allegro, C minor, 3/4 time, Ternary form
제3악장: 메뉴에트. 빠르게, 다단조, 2/4 박자, 3부 형식
미뉴에트 A는 빠르고 강렬한 리듬과 대조적인 악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간의 불안감과 긴장감이 느껴진다. 트리오 B는 보다 목가적이고 서정적인 선율이 나타나며, 앞선 미뉴에트와 균형을 이룬다.
미뉴에트 A
|
a
|
1-4
|
빠르게
|
다단조
|
3/4
|
5-8
|
내림가장조
|
||||
9-12
|
내림마장조
|
||||
b
|
13-27
|
||||
a'
|
28-31
|
다단조
|
|||
32-36
|
내림가장조
|
||||
37-41
|
다단조
|
||||
트리오 B
|
c
|
42-51
|
내림가장조
|
||
d
|
53-69
|
내림마장조
|
|||
c'
|
71-77
|
내림가장조
|
|||
미뉴에트 A'
|
다카포 (미뉴에트 A 반복)
|
미뉴에트 A-a

-b
-a'
트리오 B-c

-d
-c'
미뉴에트 A': 다카포 (미뉴에트 A 반복)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o346Q2pdUyc
IV. Allegro, C minor, 6/8 time, Rondo form
제4악장: 빠르게, 다단조, 6/8 박자, 론도 형식
고전적 론도 형식의 마지막 악장은 집요한 리듬과 강렬한 에너지로 가득 차 있다.
주요 주제는 다단조의 정서를 유지하면서도 경쾌함과 활기를 더한다.
부주제는 보다 서정적이고 목가적인 요소들이 등장하며, 슈베르트의 다채로운 표현력을 보여준다.
종결부는 긴장감 넘치는 진행 끝에 강렬하고 확실한 다단조의 끝맺는다.
주제 A
|
1-66
|
빠르게
|
다단조
|
6/8
|
67-92
|
다장조
|
|||
93-112
|
다단조
|
|||
제1부주제 B
|
113-144
|
올림다단조
|
||
145-156
|
가단조
|
|||
157-168
|
다단조
|
|||
169-212
|
내림마단조
|
|||
제1부주제 B - 경과구
|
213-242
|
내림마장조
|
||
제2부주제 C
|
243-308
|
나장조
|
||
309-314
|
마장조
|
|||
315-324
|
라장조
|
|||
325-338
|
다단조
|
|||
339-412
|
바단조
|
|||
413-418
|
사장조
|
|||
제2부주제 C - 경과구
|
419-425
|
|||
426-428
|
내림나단조
|
|||
주제 A'
|
429-442
|
다단조
|
||
443-478
|
다장조
|
|||
479-490
|
다단조
|
|||
491-498
|
내림나장조
|
|||
제1부주제 B'
|
499-598
|
내림나단조
|
||
599-626
|
다장조
|
|||
제1부주제 B' - 경과구
|
627-632
|
내림가장조
|
||
633-660
|
다단조
|
|||
주제 A''
|
661-692
|
|||
693-676
|
내림라단조
|
|||
697-700
|
내림라장조
|
|||
701-717
|
다단조
|
주제 A

제1부주제 B

제1부주제 B - 경과구
제2부주제 C

제2부주제 C - 경과구
주제 A'
제1부주제 B'
제1부주제 B' - 경과구
주제 A''
제4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DFRQsCB8U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