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코피예프

Piano sonata No. 2 in D minor, Op. 14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소나타 제2번 라단조, 작품번호 14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728x90
반응형
SMALL

 

Piano sonata No. 2 in D minor, Op. 14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소나타 제2번 라단조, 작품번호 14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프로코피예프(Prokofiev, Sergey Sergeyevich : 1891. 4. 23∼1953. 3. 5)는 러시아의 에카테리노슬라브지방에서 태어 났으며, 피아니스트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9세때 오페라를 작곡하여 어린이들끼리 공연했을 정도로 일찍부터 천재성을 나타냈다. 그는 13세 때 페테르스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하여, 20세때 최초로 자신의 작품 독주회를 열어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을 연주했고, 1917년에 볼셰피키 혁명이 일어나자 미국으로 가서 작곡가 및 피아노 연주가로 활동하며 작품을 발표했으며, 그후 유럽으로 옮겨 프랑스 파리에 정착했다.

그는 1923년에 처음으로 조국 소련의 초청을 받았으나 병중인 어머니를 떠날 수 없어서 가지 못하고, 어머니가 떠난 후에 조국으로 가서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그후 1933년에 소련으로 영구 귀국하였으며, 영화 음악 키제 중위 , 발레 음악 로미오와 줄리엣, 음악 동화 피터와 늑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912년에 완성된 작품으로, 프로코피예프의 초기 걸작 중 하나로, 젊은 시절의 열정과 실험정신이 가득한 작품이다. 풍부한 감정과 강렬한 리듬이 특징적이며, 더 성숙한 작곡 기법을 4개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낭만주의적 전통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특유의 개성과 대담함이 드러나는 걸작이다.

그리고 동료 음악가이자 친구였던 막심 글리에르에게 헌정했는데, 그는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그래서 이 곡에는 그를 향한 비극적인 정서도 숨어 있다.

 

 

. Allegro, ma non troppo, D minor, 2/4 time, Sonata form

1악장: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라단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강렬한 제1주제로 시작하며, 낭만주의와 현대적 감성의 강렬한 리듬과 제2주제의 서정적인 선율이 교차하며, 극적인 대조를 이루며 어두운 긴장감과 서정적 아름다움이 공존한다.

 

제시부 1주제 a 1-7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라단조 2/4
b 8-19
a' 19-31
연결구 독립적 악곡 32-47 더 빠르게 사단조-바단조
2주제의 암시 48-63 내림마단조-내림라단조
2주제의 제시 64-71 처음 빠르기로 마단조

3/4
2주제의 확대 72-84
소종결구 85-102
발전부 2주제의 요소 103-114
연결구의 요소 115-126
127-142 2/4
1주제의 요소 143-204 라단조
재현부 1주제 204-222
연결구 223-254 더 빠르게 마단조-내림마단조
2주제의 재현 255-262 처음 빠르기로 라단조
2주제의 변형 263-275
소종결구 276-294
종결부 295-313 2/4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 Scherzo: Allegro marcato, A minor, 4/4 time, Compound ternary form

2악장: 빠르고 강하게 강조하여, 가단조, 4/4 박자, 복합 3부 형식

 

날카롭고 재치 있는 성격의 스케르초 악장으로 빠르고 불규칙적이며 기괴한 리듬과 복잡한 화성이 주를 이루며, 악마적인 유머가 담긴 듯한 독창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A a 1-8 빠르고 강하게 강조하여 가단조 4/4
b 9-16 사장조-마장조
a' 17-26 가단조
B c 26-39
c' 40-43 내림가장조
44-47 올림바단조
c'' 48-57 마장조
A' a 58-65 가단조
b 66-73 사장조-마장조
a' 74-83 가단조

 

 

A

 

B

 

제2악장 감상하기

 

. Andante, G-sharp minor, 4/4 time, Compound binary form

3악장: 느리게, 올림사단조, 4/4 박자, 복합 2부 형식

 

잔잔하고 내면적인 감정이 흐르는 서정적인 제2악장은 감미로운 선율과 깊은 정서적 울림이 돋보인다. 전 악장의 에너지에서 벗어나, 조용하면서도 내적인 깊이를 탐구한다.

A 도입 1-4 느리게 올림사단조 4/4
a 4-22
b 22-30 7/8
A' 도입 31-34 4/4
a' 34-52
b' 52-58 7/8
59-60 매우 느리게

 

 

A

 

A'

 

제3악장 감상하기

 

. Vivace, D minor, 6/8 time, Sonata form

4악장: 매우 빠르게, 라단조, 6/8 박자, 소나타 형식

 

매우 빠르고 열정적인 피날레로, 역동적이고 활기찬 리듬이 주를 이루며, 에너지가 폭발하는 듯한 강렬한 전개와 드라마틱한 마무리가 돋보이고,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클라이맥스를 통해 곡을 마무리한다.

 

제시부 도입 1-17 매우 빠르게 라단조 6/8
1주제 17-33 라단조-바단조
연결구 34-49 바장조-사장조
50-57 2/4
2주제 58-96 다장조
소종결구 97-112 6/8
113-132 2/4
발전부 133-144 보통 빠르기로 바장조-다장조 3/4
145-160 조금씩 점점 빨라지면서 매우 빠르게
161-204 매우 빠르게
205-224 6/8

재현부 도입 225-241 라단조
1주제 241-257 라단조-바단조
연결구 258-273 사장조-가장조
2주제 274-320 라단조 2/4
소종결구 321-336 라장조 6/8
종결부 336-352 라단조

 

제1주제

 

제2주제

 

제4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