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sonata No. 2 in D minor, Op. 14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소나타 제2번 라단조, 작품번호 14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프로코피예프(Prokofiev, Sergey Sergeyevich : 1891. 4. 23∼1953. 3. 5)는 러시아의 에카테리노슬라브지방에서 태어 났으며, 피아니스트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9세때 오페라를 작곡하여 어린이들끼리 공연했을 정도로 일찍부터 천재성을 나타냈다. 그는 13세 때 페테르스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하여, 20세때 최초로 자신의 작품 독주회를 열어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을 연주했고, 1917년에 볼셰피키 혁명이 일어나자 미국으로 가서 작곡가 및 피아노 연주가로 활동하며 작품을 발표했으며, 그후 유럽으로 옮겨 프랑스 파리에 정착했다.
그는 1923년에 처음으로 조국 소련의 초청을 받았으나 병중인 어머니를 떠날 수 없어서 가지 못하고, 어머니가 떠난 후에 조국으로 가서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그후 1933년에 소련으로 영구 귀국하였으며, 영화 음악 키제 중위 , 발레 음악 로미오와 줄리엣, 음악 동화 피터와 늑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912년에 완성된 작품으로, 프로코피예프의 초기 걸작 중 하나로, 젊은 시절의 열정과 실험정신이 가득한 작품이다. 풍부한 감정과 강렬한 리듬이 특징적이며, 더 성숙한 작곡 기법을 4개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낭만주의적 전통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특유의 개성과 대담함이 드러나는 걸작이다.
그리고 동료 음악가이자 친구였던 막심 글리에르에게 헌정했는데, 그는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그래서 이 곡에는 그를 향한 비극적인 정서도 숨어 있다.
Ⅰ. Allegro, ma non troppo, D minor, 2/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라단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강렬한 제1주제로 시작하며, 낭만주의와 현대적 감성의 강렬한 리듬과 제2주제의 서정적인 선율이 교차하며, 극적인 대조를 이루며 어두운 긴장감과 서정적 아름다움이 공존한다.
제시부 | 제1주제 | a | 1-7 |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 라단조 | 2/4 |
b | 8-19 | |||||
a' | 19-31 | |||||
연결구 | 독립적 악곡 | 32-47 | 더 빠르게 | 사단조-바단조 | ||
제2주제의 암시 | 48-63 | 내림마단조-내림라단조 | ||||
제2주제의 제시 | 64-71 | 처음 빠르기로 | 마단조 |
3/4 | ||
제2주제의 확대 | 72-84 | |||||
소종결구 | 85-102 | |||||
발전부 | 제2주제의 요소 | 103-114 | ||||
연결구의 요소 | 115-126 | |||||
127-142 | 2/4 | |||||
제1주제의 요소 | 143-204 | 라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204-222 | ||||
연결구 | 223-254 | 더 빠르게 | 마단조-내림마단조 | |||
제2주제의 재현 | 255-262 | 처음 빠르기로 | 라단조 | |||
제2주제의 변형 | 263-275 | |||||
소종결구 | 276-294 | |||||
종결부 | 295-313 | 2/4 |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Ⅱ. Scherzo: Allegro marcato, A minor, 4/4 time, Compound ternary form
제2악장: 빠르고 강하게 강조하여, 가단조, 4/4 박자, 복합 3부 형식
날카롭고 재치 있는 성격의 스케르초 악장으로 빠르고 불규칙적이며 기괴한 리듬과 복잡한 화성이 주를 이루며, 악마적인 유머가 담긴 듯한 독창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A | a | 1-8 | 빠르고 강하게 강조하여 | 가단조 | 4/4 |
b | 9-16 | 사장조-마장조 | |||
a' | 17-26 | 가단조 | |||
B | c | 26-39 | |||
c' | 40-43 | 내림가장조 | |||
44-47 | 올림바단조 | ||||
c'' | 48-57 | 마장조 | |||
A' | a | 58-65 | 가단조 | ||
b | 66-73 | 사장조-마장조 | |||
a' | 74-83 | 가단조 |
A
B
제2악장 감상하기
Ⅲ. Andante, G-sharp minor, 4/4 time, Compound binary form
제3악장: 느리게, 올림사단조, 4/4 박자, 복합 2부 형식
잔잔하고 내면적인 감정이 흐르는 서정적인 제2악장은 감미로운 선율과 깊은 정서적 울림이 돋보인다. 전 악장의 에너지에서 벗어나, 조용하면서도 내적인 깊이를 탐구한다.
A | 도입 | 1-4 | 느리게 | 올림사단조 | 4/4 |
a | 4-22 | ||||
b | 22-30 | 7/8 | |||
A' | 도입 | 31-34 | 4/4 | ||
a' | 34-52 | ||||
b' | 52-58 | 7/8 | |||
59-60 | 매우 느리게 |
A
A'
제3악장 감상하기
Ⅳ. Vivace, D minor, 6/8 time, Sonata form
제4악장: 매우 빠르게, 라단조, 6/8 박자, 소나타 형식
매우 빠르고 열정적인 피날레로, 역동적이고 활기찬 리듬이 주를 이루며, 에너지가 폭발하는 듯한 강렬한 전개와 드라마틱한 마무리가 돋보이고,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클라이맥스를 통해 곡을 마무리한다.
제시부 | 도입 | 1-17 | 매우 빠르게 | 라단조 | 6/8 |
제1주제 | 17-33 | 라단조-바단조 | |||
연결구 | 34-49 | 바장조-사장조 | |||
50-57 | 2/4 | ||||
제2주제 | 58-96 | 다장조 | |||
소종결구 | 97-112 | 6/8 | |||
113-132 | 2/4 | ||||
발전부 | 133-144 | 보통 빠르기로 | 바장조-다장조 | 3/4 | |
145-160 | 조금씩 점점 빨라지면서 매우 빠르게 | ||||
161-204 | 매우 빠르게 | ||||
205-224 | 6/8 |
||||
재현부 | 도입 | 225-241 | 라단조 | ||
제1주제 | 241-257 | 라단조-바단조 | |||
연결구 | 258-273 | 사장조-가장조 | |||
제2주제 | 274-320 | 라단조 | 2/4 | ||
소종결구 | 321-336 | 라장조 | 6/8 | ||
종결부 | 336-352 | 라단조 |
제1주제
제2주제
제4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