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Sonata No. 4 in C Major, Op. 29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소나타 제4번 다단조, 작품번호 29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프로코피예프(Prokofiev, Sergey Sergeyevich : 1891. 4. 23∼1953. 3. 5)는 러시아의 에카테리노슬라브지방에서 태어 났으며, 피아니스트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9세때 오페라를 작곡하여 어린이들끼리 공연했을 정도로 일찍부터 천재성을 나타냈다. 그는 13세 때 페테르스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하여, 20세때 최초로 자신의 작품 독주회를 열어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을 연주했고, 1917년에 볼셰피키 혁명이 일어나자 미국으로 가서 작곡가 및 피아노 연주가로 활동하며 작품을 발표했으며, 그후 유럽으로 옮겨 프랑스 파리에 정착했다.
그는 1923년에 처음으로 조국 소련의 초청을 받았으나 병중인 어머니를 떠날 수 없어서 가지 못하고, 어머니가 떠난 후에 조국으로 가서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그후 1933년에 소련으로 영구 귀국하였으며, 영화 음악 키제 중위 , 발레 음악 로미오와 줄리엣, 음악 동화 피터와 늑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더 실험적이고 내면적인 작품으로 1917년에 작곡되었으며, 당시 프로코피예프의 새로운 방향성을 나타나는 초기소나타 중에서도 가장 내성적이고 서정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곡은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코피예프의 독창적인 화성과 섬세한 표현력이 돋보인다.
특히 러시아 혁명 시기의 불안정한 환경 속에서 작곡된 이 작품은 그의 감정적 깊이와 성찰을 담고 있다.
Ⅰ. Allegro molto sostenuto, C minor, 3/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매우 음을 끌면서 빠르게, 다단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서정적이고 사색적인 분위기가 지배적인 제1악장은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을 기반으로 하지만, 자유로운 전개와 예기치 않은 화성 변화가 특징적이다. 차분하고 신비로운 느낌으로 시작하며, 내면적 긴장감이 서서히 고조된다.
제시부 | 제1주제 | 1-27 | 매우 음을 끌면서 빠르게 | 다단조 | 3/4 |
경과구 | 27-41 | ||||
제2주제 | 41-67 | ||||
소종결구 | 67-116 | ||||
발전부 | 117-137 | ||||
재현부 | 제1주제 | 137-137 | |||
경과구 | 147-162 | ||||
제2주제 | 162-187 | ||||
종결구 | 187-197 |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Ⅱ. Andante assai, A minor, 4/4 time, Variation form
제2악장: 좀 더 느리게, 가단조, 4/4 박자, 변주곡 형식
이 곡의 중심적인 서정성을 담고 있는 느린 제2악장은 깊고 명상적인 아름다움과 동시에 약간의 비애감이 느껴지며, 단순하지만 감정적으로 풍부한 선율이 곡을 이끌어간다.
주제 | 1-12 | 좀 더 느리게 | 가단조 | 4/4 |
제1변주 | 13-24 | |||
제2변주 | 25-32 | |||
제3변주 | 33-53 | |||
제4변주 | 54-71 | |||
제5변주 | 72-89 |
주제
제1변주
제2변주
제3변주
제4변주
제5변주
제2악장 감상하기
Ⅲ. Allegro con brio, ma non leggiere, C Major, 2/4 time, Rondo form
제3악장: 빠르고 활기차게, 그러나 가볍지 않게, 다장조, 2/4 박자, 론도 형식
역동적이고 활기찬 피날레로, 제1, 2악장의 내면적 성찰에서 벗어나 보다 외향적이고 강렬한 에너지가 드러나며, 다이나믹한 리듬과 강렬한 클라이맥스를 통해 곡을 끝낸다.
주제 A | 1-41 | 빠르고 활기차게, 그러나 가볍지 않게 | 다장조 | 2/4 |
제1부주제 B | 42-65 | |||
주제 A' | 66-83 | |||
제2부주제 C | 84-153 | |||
주제 A'' | 153-177 | |||
제1부주제 B' | 178-203 | |||
주제 A''' | 203-230 |
주제 A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제3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