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차르트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제18번 라장조, 쾨헬 번호 576 Mozart Piano Sonata No. 18 in D Major K. 576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728x90
반응형
SMALL

 

모차르트(Mozart, Wolfgang Amadeus : 1756∼1791)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음악사에 있어서 음악의 신동이라고 불리는 작곡가로, 이미 3세 때부터 음악에 놀라운 재능을 보여 신동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5세 때는 작곡을 시작하고, 6세 때는 피아니스트로 아버지와 함께 유럽 각지로 음악 연주를 다녔다. 특히 10세 때 오라트리오, 11세 때 오페라를 쓰고, 음악회에서 직접 지휘도 했으며, 27세가 되던 해부터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하였다. 모차르트는 3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교향곡, 각종 협주곡, 피아노곡, 가곡, 실내악곡, 오페라 등 거의 모든 형식에서 600여 곡의 명작을 남김으로써 고전파 음악의 진수를 보여 주었다. 그의 작품은 천재적인 자연스러움과 천진함, 그리고 맑고 단정함을 지니고 있으며, 가난과 배고픔을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승화시킨 고귀한 기품을 지니고 있다. 오페라 《돈조반니》,《 마술 피리》,《피가로의 결혼》, 교향곡 《주피터》, 현악 합주, 피아노 소나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악곡 해설

1789년 무렵 가난한 생활을 계속되었으며, 빈의 청중들마저 모차르트를 외면하기 시작했다. 그해 봄, 모차르트는 베를린-프라하-드레스덴-라이프치히-포츠담-라이프치히-베를린으로 연주 여행을 하게 되며, 마지막 기착지인 베를린에서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로부터 6곡의 현악 4중주곡과 6곡의 피아노 소나타의 작곡 의뢰를 받고 빈으로 돌아온 그는 마무리를 하지 못하고 3곡의 현악 4중주곡과 1곡의 피아노 소나타만을 완성한 채 세상을 떠났다. 그 한 곡의 마지막 피아노 소나타가 바로 제18번 라장조이다.

 

 

I. Allegro, D Major, 6/8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라장조, 6/8 박자, 소나타 형식

경쾌하고 밝은 분위기로 제1주제는 활기찬 스케일 패시지로 시작되고, 제2주제는 더 부드럽고 서정적이다.

제시부
제1주제
1-16
빠르게
라장조
6/8
경과구
16-27
제2주제
27-41
가장조
종결주제
41-54
코데타
54-59
발전부
경과구
59-63
가장조-내림나장조
제1부분
63-69
내림나장조-사단조
제2부분
70-77
사단조-라장조
제3부분
78-85
나단조
제4부분
86-98
나단조-라장조
재현부
제1주제
99-122
라장조
종결주제
122-138
제2주제
138-156
코다
156-161

 

-제1주제

 

-경과구

https://youtu.be/LE_C664bTY8

 

 

-제2주제

https://youtu.be/NeMSmvm9Snw

 

 

-종결주제

https://youtu.be/wieRoqxHOBk

 

 

-코데타

|https://youtu.be/gzMvLw2TFXY

 

 

 

 

발전부

https://youtu.be/ynUT23n08p8

 

 

 

-경과구

https://youtu.be/OKVzrzEzm_U

 

 

 

-제1부분

https://youtu.be/ahxglIKSiRs

 

 

-제2부분

https://youtu.be/6UUIVzE4wJg

 

 

-제3부분

https://youtu.be/AlTorx0q_yY

 

 

 

-제4부분

https://youtu.be/2cOoMIM68Ts

 

 

 

재현부

https://youtu.be/AyjSx8-wrek

 

 

-제1주제

https://youtu.be/Yk141yTpAnA

 

 

-종결주제

https://youtu.be/vqbsM5GdMQc

 

 

-제2주제

https://youtu.be/W9AS-aq2WfI

 

 

 

-코다

https://youtu.be/1uwAzr3Pmb8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ga_4z3W10Fc

 

II. Adagio, A Major, 3/4 time, Ternary form

제2악장: 매우 느리게, 가장조, 3/4 박자, 복합 3부 형식

느리고 감정적인 제2악장은 우아한 멜로디와 풍부한 하모니가 특징이며, 주제는 평온하고 명상적인 느낌을 주며, 중간 부분에서는 약간의 긴장감이 더해진다.

제1부 A
a
1-8
매우 느리게
가장조
3/4
b
9-12
a'
13-16
제2부 B
c
17-23
올림바단조-라장조
d
24-31
라장조-올림바단조
c'
32-38
올림바단조
경과구
39-43
올림바단조-가장조
제3부 A'
a
44-51
가장조
b
52-55
a'
56-59
코다
59-67
 

제1부 A

-a

-b

https://youtu.be/oEQY-RLsvwg

 

-a’
https://youtu.be/8DE4caZzQmU

 

 

제2부 B

-c
https://youtu.be/8DE4caZzQmU

 

-d
https://youtu.be/duEtCytkZI8

 

-c’
https://youtu.be/rtO3D1BFjVg

 

 

-경과구
https://youtu.be/ahZ7JhA-hpY

 

제3부 A'

-a
https://youtu.be/ahZ7JhA-hpY

 

-b
https://youtu.be/3P1OmFmJA_I

 

-a’
https://youtu.be/3udM8cvKejo

 

 

코다
https://youtu.be/-zUZ9xp9Vgw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Bmyu7mggFvM

 

III. Allegretto, D Major, 2/4 time, Rondo form

제3악장: 조금 빠르게, 라장조, 2/4 박자, 론도 형식

 

활기차고 리드미컬한 피날레으로 재치있는 리듬과 주제가 반복되며, 다양한 부주제의 발전을 통해 곡의 끝까지 이어진다.

주제 A
리프레인 1
1-16
조금 빠르게
라장조
2/4
경과구
16-25
라장조-가장조
제1부주제 B
에피소드 1
26-57
가장조
경과구
58-64
가장조-라장조
주제 A'
리프레인 2
65-80
라장조-바장조
경과구
80-94
제2부주제 C
에피소드 2
95-116
바장조-라장조
제1부주제 B'
에피소드 3
117-148
라장조
경과구
149-162
주제 A''
리프레인 3
163-189

 

주제 A

-리프레인 1


제1부주제 B

-에피소드 1
https://youtu.be/GgERCS_0Fqo

 

 

 

 

 

 

주제 A'

-리프레인 2

https://youtu.be/hH5iBsvxozU

 

 

 

 

 

 

 

 

 

 

 

 

 

 

 


제1부주제 B'

-에피소드 3
https://youtu.be/ys9mMmfpH-U

 

 

 

 

 


주제 A''

-리프레인 3
https://youtu.be/_uFM8VBynZ8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g2BdhSn4BBQ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zaU4-GAhVm0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