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Mozart, Wolfgang Amadeus : 1756∼1791)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음악사에 있어서 음악의 신동이라고 불리는 작곡가로, 이미 3세 때부터 음악에 놀라운 재능을 보여 신동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5세 때는 작곡을 시작하고, 6세 때는 피아니스트로 아버지와 함께 유럽 각지로 음악 연주를 다녔다. 특히 10세 때 오라트리오, 11세 때 오페라를 쓰고, 음악회에서 직접 지휘도 했으며, 27세가 되던 해부터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하였다. 모차르트는 3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교향곡, 각종 협주곡, 피아노곡, 가곡, 실내악곡, 오페라 등 거의 모든 형식에서 600여 곡의 명작을 남김으로써 고전파 음악의 진수를 보여 주었다. 그의 작품은 천재적인 자연스러움과 천진함, 그리고 맑고 단정함을 지니고 있으며, 가난과 배고픔을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승화시킨 고귀한 기품을 지니고 있다. 오페라 《돈조반니》,《 마술 피리》,《피가로의 결혼》, 교향곡 《주피터》, 현악 합주, 피아노 소나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악곡 해설
이 곡은 1789년 작곡한 작품으로, 생전에 남긴 마지막 피아노 소나타 중 하나이다. 모차르트가 사망한 후인 1796년 빈에서 출판되었다. 그의 다른 후기 피아노 소나타들과 마찬가지로 정교한 구조와 깊이 있는 감정표현이 특징이다.
Ⅰ. Allegro, B-flat Major, 3/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내림나장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활기차고 경쾌하며. 모차르트 특유의 우아함과 기교가 돋보인다.
제시부 | 제1주제의 제시 | 1-11 | 빠르게 | 내림나장조 | 3/4 |
제1주제의 확보 | 12-22 | ||||
경과구 | 23-40 | ||||
제2주제의 제시 | 41-48 | ||||
제2주제의 확보 1 | 49-68 | ||||
제2주제의 확보 2 | 69-76 | ||||
코데타 | 77-79 | ||||
발전부 | 제1부분 | 80-100 | |||
제2부분 | 101-108 | ||||
제3부분 | 109-132 | ||||
재현부 | 제1주제의 재현 | 133-143 | |||
제1주제의 확보 | 144-154 | ||||
경과구 | 155-170 | ||||
제2주제의 재현 | 171-178 | ||||
제2주제의 확보 1 | 179-198 | ||||
제2주제의 확보 2 | 199-207 | ||||
코다 | 207-209 |
제시부
https://youtu.be/3BLRGiQwItU
-제1주제의 제시
-제1주제의 확보
https://youtu.be/GNiRRC8Nt-E
-경과구
https://youtu.be/wPZt76i5IaU
-제2주제의 제시
https://youtu.be/GKaHLPftZAk
-제2주제의 확보 1
https://youtu.be/o-5NoadTEa4
-제2주제의 확보 2
https://youtu.be/e5Shgi3u0LQ
-코데타
https://youtu.be/E3-I89qe8hs
발전부
https://youtu.be/T8IfwrKO3Aw
-제1부분
https://youtu.be/SfMvHjr6gIU
-제2부분
https://youtu.be/MYInSAblf_Q
-제3부분
https://youtu.be/8l4YsM5e50g
재현부
https://youtu.be/-CpJn-0-abg
-제1주제의 재현
https://youtu.be/4Xv6LpJcl3k
-제1주제의 확보
https://youtu.be/iJjGW7i8vOY
-경과구
https://youtu.be/4Xv6LpJcl3k
-제2주제의 재현
https://youtu.be/Y19-34VMBF0
-제2주제의 확보 1
https://youtu.be/m99l5K3eTbs
-제2주제의 확보 2
https://youtu.be/HHpwz-2Foc4
-코다
https://youtu.be/QyJ6FUcSFI8
제1악장 감상하기
Ⅱ, Adagio, E-flat Major, 4/4 time, Ternary Form
제2악장: 아주 느리게, 내림마장조, 4/4 박자, 3부 형식
느리고 서정적인 제2악장은 감정적으로 깊이 있는 멜로디와 부드러운 화성 진행이다.
주제 A | a | 1-4 | 아주 느리게 | 내림마장조 | 4/4 |
b | 5-8 | ||||
a | 9-12 | ||||
주제 B | c | 13-16 | |||
d | 17-24 | ||||
확장 | 24-27 | ||||
주제 A' | a | 28-31 | |||
e | 32-39 | ||||
확장 | 40-43 | ||||
a | 44-47 | ||||
코다 | 48-53 |
주제 A
-a
-b
-a (주제 A - a)와 동일함
주제 B
-c
-d
-확장
주제 A'
-a (주제 A - a)와 동일함
-e
-확장
-a (주제 A - a)와 동일함
코다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wqUVE98ZWsY
Ⅲ. Allegretto, B-flat Major, 2/4 time, Rondo Form
제3악장: 조금 빠르게, 내림나장조, 2/4 박자, 론도 형식
제3악장은 경쾌하면서도 장난기 있는 멜로디가 특징이다. 마지막 악장으로서 작품의 분위기를 밝고 즐겁게 마무리한다.
주제 A | 1-21 | 조금 빠르게 | 내림나장조 | 2/4 |
제1부주제 B | 22-30 | |||
주제 A' | 30-43 | |||
제2부주제 C | 43-62 | |||
주제 A'' | 64-71 | |||
제1부주제 B' | 71-86 | |||
코다 | 86-90 |
주제 A
제1부주제 B
주제 A'
제2부주제 C
주제 A''
제1부주제 B'
코다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Gqn4Ow9mrFs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HYmkAJRXp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