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명곡이 있다.
악곡 해설
이 곡은 제8번 비창, 제14번 월광과 더불어 베토벤의 3대 피아노 소나타로 꼽히는 명작이다.
그리고 곡명 “템페스트” (Tempest, 폭풍)는 베토벤 사후에 붙게 되는데 쉰들러에 의하면 베토벤이 “이 곡을 이해하려면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템페스트(The Tempest)를 읽어 보게나”라고 언급한 데에서 붙게 되었는데 진위는 불명확하지만, 곡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이 곡명은 별다른 불만 없이 통용되고 있다.
3개의 전 악장이 소나타 형식인 것이 특징이다. 대담한 악상에 비해 느낌이 어둡다.
I. Largo - Allegro, D minor, 4/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매우 느리게 – 빠르게, 라단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긴박감이 감돌고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마침내 폭발한다.
제시부 | 서주 | 1-2 | 매우 느리게 | 라단조 | 2/2 |
2-4 | 빠르게 | ||||
5 | 조용하고 느리게 | ||||
6-7 | 매우 느리게 | ||||
7-21 | 빠르게 | ||||
제1주제 | 21-37 | ||||
경과구1 | 38-40 | 가단조 | |||
제2주제 | 40-54 | ||||
경과구2 | 55-68 | ||||
종결구 | 69-92 | 라단조 | |||
발전부 | 서주 | 93-97 | 매우 느리게 | 올림바단조 | |
제1주제의 발전 | 98-117 | 빠르게 | 올림바단조 | ||
경과구1 | 118-119 | 가장조 | |||
제2주제의 변형 | 120-132 | ||||
경과구2 | 133-134 | ||||
135-141 | 라단조 | ||||
재현부 | 서주 | 142-147 | 매우 느리게 | ||
147-150 | 빠르게 | ||||
151 | 조용하고 느리게 | ||||
152-157 | 매우 느리게 | 내림가단조 | |||
경과구1 | 158-163 | 빠르게 | 올림바단조 | ||
164-165 | 사단조 | ||||
166-170 | 라단조 | ||||
제2주제의 재현 | 170-184 | ||||
경과구2 | 185-198 | ||||
코다 | 199-228 |
제시부
-서주
-제1주제
-경과구 1
-제2주제
-경과구 2
-종결구
발전부
-서주
-제1주제의 발전
-경과구 1
-제2주제의 변형
-경과구 2
재현부https://youtu.be/Uq-budOQfy4
-서주
-경과구 1
-제2주제의 재현
-경과구 2
코다
제1악장 감상하기
II. Adagio, B-flat Major, 3/4 meter, Sonata form
제2악장: 조용하고 느리게, 내림나장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평화를 되찾은 마음에 아름다운 노래가 회상된다.
제시부 | 제1주제 및 확보 | 1-17 | 조용하고 느리게 | 내림나장조 | 3/4 |
경과구1 | 18-30 | ||||
제2주제 | 31-37 | ||||
경과구2 | 37-42 | ||||
재현부 | 제1주제 및 확보 | 43-58 | |||
경과구1 | 59-72 | ||||
제1주제의 재현 | 73-79 | ||||
경과구2 | 79-89 | ||||
종결구 | 90-103 |
제시부
-제1주제 및 확보
-경과구 1
-제2주제
-경과구 2
재현부
-제1주제 및 확보
-경과구 1
-제1주제의 재현
-경과구 2
-종결구
제2악장 감상하기
III. Allegretto, E minor, 3/4 meter, Sonata form
제3악장: 조금 빠르게, 마단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마음은 들뜨고 도는 우수에 젖다가 격렬한 요동을 일으킨다.
제시부 | 제1주제 | 1-29 | 조금 빠르게 | 라단조 | 3/8 |
경과구1 | 29-42 | ||||
제2주제 | 42-76 | ||||
경과구2 | 76-93 | ||||
발전부 | 제1부분 | 93-105 | 사단조 | ||
106-109 | 가단조 | ||||
제2부분 | 109-117 | 라단조 | |||
117-126 | 다단조 | ||||
126-137 | 내림나단조 | ||||
137-149 | |||||
제3부분 | 149-163 | ||||
164-198 | 라단조 | ||||
경과구 | 199-214 | ||||
재현부 | 제1주제 | 214-244 | |||
경과구1 | 245-253 | 내림나단조 | |||
254-263 | 다단조 | ||||
263-269 | 사단조 | ||||
제2주제 | 270-304 | 가단조 | |||
경과구2 | 304-318 | 라단조 | |||
코다 | 319-399 |
제시부
-제1주제
-경과구 1
-제2주제
-경과구 2
발전부
-제1부분
-제2부분
-제3부분
-경과구
재현부
-제1주제
-경과구 1
-제2주제
-경과구 2
코다
제3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