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명곡이 있다.
악곡 해설
이 곡은 1801년에 작곡되었으며 고전주의 피아노 소나타는 3악장으로 구성되어있는 것이 일반적이나 4악장으로 확장되어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며, '월광' 소나타와는 달리 포근한 분위기가 감도는 곡이다. 마지막 악장에서 목가적인 분위기 때문에 '전원'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I. Allegro, D Major, 3/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라장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느긋하게 명상하는 악장이다.
제시부 | 제1주제의 제시 | 1-8 | 빠르게 | 라장조 | 3/4 |
제1주제의 반복 | 9-37 | ||||
경과구1 | 38-90 | 라장조-가장조 | |||
제2주제의 제시 | 91-103 | 가장조 | |||
경과구2 | 104-106 | ||||
종결주제 | 107-122 | ||||
코데타 | 123-157 | 라장조-가장조 | |||
코다 | 158-162 | 라장조 | |||
발전부 | 제1부분 | 163-186 | 사장조-사단조 | ||
제2부분 | 187-218 | 나단조 | |||
제3부분 | 219-256 | 나장조-라장조 | |||
제4부분 | 257-266 | 나장조-나단조-라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의 재현 | 267-278 | 라장조 | ||
제1주제의 반복 | 279-309 | ||||
경과구1 | 310-364 | ||||
제2주제의 재현 | 365-377 | ||||
경과구2 | 378-380 | ||||
제2주제의 반복 | 381-399 | ||||
경과구3 | 400-411 | ||||
종결주제 | 412-434 | ||||
경과구4 | 435-436 | ||||
코다 | 437-461 |
제시부
제1주제의 제시
경과구 1
제2주제
경과구 2
종결주제
코데타
코다
발전부
제1부분
제2부분
제3부분
제4부분
재현부
제1주제의 재현
경과구 1
제2주제의 재현
경과구 2
제2주제의 반복
경과구 3
종결주제
경과구 4
코다
제1악장
II. Andante, D minor, 2/4 Meterr, Compound ternary form
제2악장: 느리게, 라단조, 2/4 박자, 복합 3부분 형식
단조이지만 그 느낌은 밝게 채색된다.
A | a | 1-8 | 느리게 | 라단조-가단조 | 2/4 |
b | 9-15 | 라단조 | |||
a' | 16-21 | ||||
B | c | 22-29 | 라장조-가장조 | ||
d | 30-34 | 라장조 | |||
c' | 35-37 | ||||
A' | a | 38-53 | 라단조-가단조 | ||
b | 54-62 | 라단조 | |||
a' | 63-68 | ||||
b' | 69-76 | ||||
a'' | 77-82 | ||||
코다 | 83-99 |
A
a
b
a'
B
c
d
c'
A'
a
b
a'
b'
코다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UCXiP_TBXJ0
III. Allegro vivace, D Major, 2/4 Meter, Scherzo
제3악장: 매우 빠르고 생기 있게, 라장조, 2/4 박자, 스케르초
명랑한 분위기이지만 소박한 민요풍의 선율이 인상적이다.
스케르초 | a | 1-32 | 매우 빠르고 생기 있게 | 라장조-가장조 | 2/4 |
b | 33-47 | 가장조-라장조 | |||
a' | 48-70 | 라장조 | |||
트리오 | a | 71-77 | 나단조 | ||
b | 78-94 | ||||
스케르초 | a | 1-32 | 라장조-가장조 | ||
b | 33-48 | 가장조-라장조 | |||
a' | 49-70 | 라장조 |
스케르초
a
b
a'
트리오
a
b
제3악장 감상하기
Ⅳ. Allegro ma non troppo, D Major, 6/8 Meter, Rondo form
제4악장: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라장조, 6/8 박자, 론도 형식
하늘은 맑고 나뭇가지에는 새들이 노래한다. 극히 목가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A | 주제 | 1-16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 | 6/8 |
경과구 | 16-28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가장조 | 6/8 | |
B | 제1부주제 | 28-43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가장조 | 6/8 |
경과구 | 43-50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가장조-라장조 | 6/8 | |
A' | 주제 | 51-67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 | 6/8 |
C | 제2부주제 | 67-113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사장조-사단조-라단조-라장조 | 6/8 |
A'' | 주제 | 113-129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 | 6/8 |
경과구 | 129-144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 | 6/8 | |
B' | 제1부주제 | 144-160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 | 6/8 |
경과구 | 160-192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사장조-라장조 | 6/8 | |
코다 | 193-210 |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 라장조 | 6/8 |
A
주제
경과구
B
제1부주제
경과구
A'
주제
https://youtu.be/ayVNmpCwfyc
C
제2부주제
A''
주제
경과구
B'
제1부주제
경과구
코다
제4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_qbwysKgG6I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