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er Piano Sonata No. 1 in C Major, Op. 24
베버 피아노 소나타 제1번 다장조, 작품번호 24
1. 감상 요점
2. 작곡가

베버(Weber. C.M : 1786~1826)는 19세기 독일의 낭만파 음악의 새로운 세계의 문을 연 국민 오페라를 수립한 선구자이다. 그의 아버지는 성격이 별로 침착하지 못했던 관계로 직업도 자주 바꾸어서 군인인가 하면 관리이기도 했다. 또 극단을 조직하여 지휘자로서 지방을 순회하기도 했다.
베버가 후에 연극 방면에 능통했던 것도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극단을 쫓아 다녔기 때문이다. 베버는 12세때 찰츠부르크 교회의 합창 단원으로 음악 생활을 시작했다. 13 세 때에는 이미 오페라를 쓸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그의 이러한 재질은 해를 거듭할수록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오페라《마탄의 사수》를 발표하였을 때는 세계적인 오페라 작곡가로서 이름을 떨쳤다.
그는 오페라 작곡가로서만이 아니라 오페라 지휘자로서도 유명한데, 프라하 극장의 지휘자를 비롯하여 1317년 이후에는 드레스덴 궁정 가극장의 지휘자로 평생 활약했다. 그가 음악에 크게 공헌한 것은 극음악에 있다. 극적이며 서사적인 표현에 획기적인 업적을 남겼다. 그는 2개의 교향곡을 남겼으나 그보다는 교향시 방면을 새로이 개척하여 새싹을 트게 하였으며 후세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가 택한 멜로디는 모차르트의 흐름을 따랐는데, 부드럽고 아름다운 선율에 풍부한 영감적인 기백이 있다. 품위 있고 깨끗한 멜로디에는 개성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고 대담한 화성의 사용이 그것을 뒷받침해 준다. 악기의 사용에 있어서도 종래에 볼 수 없었던 수법을 사용했다. 모든 악기의 음역을 최대한으로 구사하였고, 각 악기의 음색의 특징을 이용하여 특징 있는 동기를 삽입하는 등 악기의 사용에 있어서도 새로운 기원을 마련했다.
그의 작품은 오페라《마탄의 사수》 외에도 오페라《오이리안테》, 오페라《오베론》 그 밖에 피아노곡《무도에의 권유》등 많은 기악곡과 가곡이 있다.
3. 악곡 해설
베버 특유의 극적이고 오페라적 선율, 강렬한 리듬, 화려한 기교가 돋보이는 이 곡은 1812년에 작곡하였으며,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양식을 잘 보여 준다.
낭만주의 초기 피아노 작품의 선구적 성격을 띠며 총 4악장으로 구성된 대형 피아노 소나타로 각각의 악장은 베버의 독창적인 화성과 형식 감각, 그리고 극적인 구성력이 반영되어 있다.
I. Allegro, C Maj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다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힘차고 격렬한 주제가 중심인 소나타 형식의 빠른 악장으로 강한 리듬과 극적인 대비, 대담한 화성과 역동적인 전개로 초기 낭만주의의 진취적인 성격을 보여준다.
서주 | 1-4 | 빠르게 | 라단조 | 4/4 | |
제시부 | 제1주제 | 4-19 | 다장조 | ||
경과구 1 | 20-41 | 다장조-가단조-사단조-라단조 | |||
제2주제 | 42-49 | 사장조 | |||
경과구 2 | 50-57 | 라장조 | |||
종결주제 | 58-63 | 가장조 | |||
코데타 | 64-68 | 사단조 | |||
발전부 | 제1부분 | 69-85 | 사단조-올림다단조 | ||
제2부분 | 85-95 | 라단조 | |||
연결구 | 95-97 | 다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98-113 | 내림마장조 | ||
경과구 1 | 114-126 | 다장조 | |||
제2주제 | 127-144 | ||||
경과구 2 | 145-150 | ||||
코다 | 151-161 |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II. Adagio, F Major, 3/4 time, Expanded Aria Form
제2악장: 매우 느리게, 바장조, 3/4 박자, 확대된 3부 형식
제2악장은 서정적이고 노래하는 듯한 선율이 중심인 느린 3부 형식의 악장이다.
풍부한 화성과 오르간적인 반주가 깊이 있는 감성을 자아내며, 중간 부분에서는 어두운 분위기로 전환되어 낭만적 색채를 더한다.
A | 1-24 | 매우 느리게 | 바장조 | 3/4 |
B | 25-36 | 다장조 | ||
C | 37-64 | 다단조-내림라장조 | ||
A' | 65-89 | 바장조 |
주제 A

제2악장 감상하기
III. Allegro, E minor, 3/4 time, Typical Minuet and Trio form
제3악장: 빠르게, 마단조, 3/4 박자, 전형적인 미뉴에트와 트리오 형식
제3악장은 유쾌하고 기발한 성격의 미뉴에트로 스케르초적인 요소가 강하다. 불규칙한 악센트와 리듬이 익살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며, 트리오에서는 더 부드럽고 단순한 선율이 대조적인 효과를 이룬다.
미뉴에트 A | 1-40 | 빠르게 | 마단조 | 3/4 |
41-57 | 다장조 | |||
58-136 | 마단조 | |||
트리오 B | 137-198 | 조금 느리게 | 마장조 | |
미뉴에트 A: 처음으로 부터 |
미뉴에트 A

트리오 B

제3악장 감상하기
IV. Presto, C Major, 2/4 time, Rondo form
제4악장: 아주 빠르게, 다장조, 2/4 박자, 론도 형식
제4악장은 빠르고 활기찬 론도 형식으로 소나타를 경쾌하게 마무리한다. 반복되는 주제와 리듬감 있는 전개가 극적인 긴장과 해소를 이끈다.
화려한 기교와 밝은 조성이 어우러져 무대 효과적인 성격을 드러낸다.
주제 A | 1-49 | 아주 빠르게 | 다장조 | 2/4 |
주제 A' | 49-90 | |||
제1부주제 B | 91-132 | 사장조 | ||
주제 A | 132-161 | 다장조 | ||
제2부주제 C | 161-191 | 바단조 | ||
제3부주제 D | 192-252 | 내림가장조 | ||
주제 A'' | 252-331 | 다장조 |
주제 A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제3부주제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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