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음악사에 있어서 음악의 신동이라고 불리는 작곡가로, 이미 3세 때부터 음악에 놀라운 재능을 보여 신동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5세 때는 작곡을 시작하고, 6세 때는 피아니스트로 아버지와 함께 유럽 각지로 음악 연주를 다녔다. 특히 10세 때 오라트리오, 11세 때 오페라를 쓰고, 음악회에서 직접 지휘도 했으며, 27세가 되던 해부터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하였다. 모차르트는 3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교향곡, 각종 협주곡, 피아노곡, 가곡, 실내악곡, 오페라 등 거의 모든 형식에서 600여 곡의 명작을 남김으로써 고전파 음악의 진수를 보여 주었다. 그의 작품은 천재적인 자연스러움과 천진함, 그리고 맑고 단정함을 지니고 있으며, 가난과 배고픔을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승화시킨 고귀한 기품을 지니고 있다. 오페라 《돈조반니》,《 마술 피리》,《피가로의 결혼》, 교향곡 《주피터》, 현악 합주, 피아노 소나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악곡 해설
이 곡은 짧은 여행 중에 가깝게 지냈던 만하임악파의 거장 크리스티안 카나비히(Christian Cannabich, 1731~1798)의 딸 로자 카나비히을 위해 1777년 9월, 만하임에서 작곡하였다.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밝고 경쾌한 분위기와 아름다운 멜로디로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모차르트의 음악적 천재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I. Allegro con spirito, C Major, 4/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고 힘차게, 다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빠르고 활기찬 주제의 생동감 있고 에너지 넘치는 멜로디와 경쾌한 리듬이 특징이다.
제시부
|
제1주제
|
1-21
|
빠르고 힘차게
|
다장조
|
4/4
|
연결구
|
21-32
|
다장조-사장조
|
|||
제2주제
|
33-54
|
사장조
|
|||
코데타
|
54-58
|
||||
발전부
|
제1부분
|
59-78
|
사단조-라단조-가단조
|
||
제2부분
|
79-85
|
가단조
|
|||
연결구
|
86-93
|
가단조-다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
|
94-116
|
다장조-다단조
|
||
연결구
|
116-126
|
다장조-사장조-다장조
|
|||
제2주제
|
127-148
|
다장조
|
|||
코데타
|
148-151
|
||||
코다
|
152-155
|

발전부
-제1부분
-제2부분
-연결구
재현부
-제1주제
-연결구
-제2주제
-코데타
코다
제1악장 감상하기
II. Andante un poco adagio, F Major, 3/4 meter, Ternary Form
제2악장: 안단테 보다 조금 더 느리게, 바장조, 3/4 박자, 3부분 형식
제2악장은 느리고 부드러운 선율의 서정적인 분위기로, 감정적이고 섬세한 멜로디가 특징이다.
A 부분
|
주제 선율 1
|
1-8
|
안단테 보다 조금 더 느리게
|
바장조
|
3/4
|
주제 선율 2
|
9-16
|
||||
주제 선율 1_변주 1
|
17-24
|
||||
주제 선율 2_변주 1
|
25-32
|
||||
B 부분
|
주제 선율 3
|
33-44
|
|||
A' 부분
|
주제 선율 1_변주 2
|
45-52
|
|||
주제 선율 3_변주 1
|
53-64
|
||||
주제 선율 2_변주 2
|
65-79
|
-주제 선율 1_변주 1
-주제 선율 2_변주 1
B 부분
-주제 선율 3
A' 부분
-주제 선율 1_변주 2
-주제 선율 3_변주 1
-주제 선율 2_변주 2
제2악장 감상하기
III. Rondo. Allegretto grazioso, C Major, 2/4 meter, Rondo form
제3악장: 론도. 조금 빠르고 우아하게, 다장조, 2/4 박자, 론도 형식
제3악장은 경쾌하고 우아한 론도 형식으로, 주제가 반복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보여 준다.
주제 A
|
1-19
|
조금 빠르고 우아하게
|
다장조
|
2/4
|
주제 A_연결구
|
19-39
|
다장조-사장조
|
||
제1부주제 B
|
39-77
|
사장조
|
||
제1부주제 B_연결구
|
78-92
|
사장조-다장조
|
||
주제 A'
|
93-110
|
다장조
|
||
주제 A'_연결구
|
111-115
|
다장조-바장조
|
||
제2부주제 C
|
116-130
|
바장조
|
||
제2부주제 C_연결구
|
131-142
|
바장조-다장조
|
||
제1부주제 B'
|
142-178
|
다장조-라단조
|
||
제1부주제 B'_연결구
|
179-188
|
다장조
|
||
주제 A''
|
188-207
|
|||
코다
|
207-252
|
주제 A

제1부주제 B
제1부주제 B_연결구
주제 A'
주제 A'_연결구
제2부주제 C
제2부주제 C_연결구
제1부주제 B'
제1부주제 B'_연결구
주제 A''
코다
제3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