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ano Sonata No. 7 in B-flat Major, Op. 83 “Stalingrad”
피아노 소나타 제7번 내림나장조, 작품번호 83 “스탈린그라드”
1. 감상의 요점
2. 작곡가

프로코피예프(Prokofiev, Sergey Sergeyevich : 1891. 4. 23∼1953. 3. 5)는 러시아의 에카테리노슬라브지방에서 태어 났으며, 피아니스트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9세때 오페라를 작곡하여 어린이들끼리 공연했을 정도로 일찍부터 천재성을 나타냈다. 그는 13세 때 페테르스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하여, 20세때 최초로 자신의 작품 독주회를 열어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을 연주했고, 1917년에 볼셰피키 혁명이 일어나자 미국으로 가서 작곡가 및 피아노 연주가로 활동하며 작품을 발표했으며, 그후 유럽으로 옮겨 프랑스 파리에 정착했다.
그는 1923년에 처음으로 조국 소련의 초청을 받았으나 병중인 어머니를 떠날 수 없어서 가지 못하고, 어머니가 떠난 후에 조국으로 가서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그후 1933년에 소련으로 영구 귀국하였으며, 영화 음악 키제 중위 , 발레 음악 로미오와 줄리엣, 음악 동화 피터와 늑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스탈린그라드”라고도 불리는 이 곡은 2차 세계대전 중인 1942년에 작곡했으며, 전쟁 소나타 3부작 중에 두 번째에 해당하며 가장 인기가 많은 반면에 가장 짧은 곡이다.
전쟁의 폭력성뿐만 아니라 스탈린 독재 치하 소비에트 공화국의 비인간적인 억압을 드러내어, 불안한 분위기와 방향 모를 질주, 비애 어린 서정성이 고도의 기교와 독특한 피아노 기법으로 되어 있다.
Ⅰ. Allegro inquieto, B-flat major, 6/8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고 불안하게, 내림나장조, 6/8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강렬한 불협화음과 역동적인 리듬이 돋보이며 긴장감 넘치는 멜로디와 급격한 분위기 전환이 특징이다.
리듬감 있고 활기차지만, 갈등적 요소로 전쟁 상황을 연상시키는 제1주제는 으스러뜨릴 듯 쿵쾅거리는 리듬의 베이스가 군사적 강력함을 나타내는 듯 사뭇 위협적이며 불안한 느낌이 있다. 서정적인 제2주제는 여전히 불안하고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조와 화음, 주제를 신중하게 탐색하며, 긴장과 클라이맥스를 거쳐 이완된 음악은 우울한 분위기 끝에 리듬감 있게 탄력적인 코다로 끝낸다.
제시부 | 제1주제 | 1-118 | 빠르고 불안하게 | 내림나장조 | 6/8 |
연결구 | 119-123 | 조금 덜 불안하게 | |||
제2주제 | 124 | 조금 느리게 | 9/8 | ||
125 | 6/8 | ||||
126 | 9/8 | ||||
135 | 6/8 | ||||
137 | 9/8 | ||||
138-139 | 6/8 | ||||
140-143 | 9/8 | ||||
144 | 6/8 | ||||
145-149 | 9/8 | ||||
소종결구 | 150-153 | ||||
154-174 | 6/8 | ||||
175 | 9/8 | ||||
176-180 | 6/8 | ||||
발전부 | 제1부분 | 181-200 | 처음처럼 빠르고 불안하게 | ||
201 | 9/8 | ||||
202-232 | 6/8 | ||||
233 | 9/8 | ||||
234-254 | 6/8 | ||||
제2부분 | 254-275 | ||||
276 | 9/8 | ||||
277-331 | 6/8 | ||||
연결구 | 332-336 | 조금 덜 불안하게 | |||
재현부 | 337-349 | 조금 느리게 | 9/8 | ||
350-351 | 6/8 | ||||
352 | 9/8 | ||||
353-354 | 6/8 | ||||
355-357 | 9/8 | ||||
종결부 | 358-412 | 빠르고 불안하게 | 6/8 |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Ⅱ. Andante caloroso, E Major, 3/4 time, Ternary form
제2악장: 느리고 열정적으로, 마장조, 3/4 박자, 3부 형식
서정적이고 감미로운 선율을 포함한 느린 제2악장은 깊은 감정과 휴식을 주는 대조적이다.
A | 1-5 | 느리고 열정적으로 | 마장조 | 3/4 | |
6 | 2/4 | ||||
7-19 | 3/4 | ||||
20 | 4/4 | ||||
21 | 3/4 | ||||
23-31 | 내림가장조 | ||||
B | 주제 B의 제시 | 32-43 | 약간 더 빠르고 활발하게 | ||
44-45 | 다장조 | ||||
주제 A의 발전과 변주 | 46-58 | 좀 더 느리게 |
|||
59 | 2/4 | ||||
60-65 | 3/4 | ||||
66 | 4/4 | ||||
67 | 3/4 | ||||
68 | 4/4 | ||||
주제 B의 발전 | 69-85 | 조금 격렬하게 | 마단조 | 3/4 | |
86 | 5/8 | ||||
87-96 | 3/4 | ||||
97 | 2/4 | ||||
A' | 98-107 | 본디 빠르기로 | 마장조 | 3/4 |
A

B

제2악장 감상하기
Ⅲ. Precipitato, B-flat major, 7/8 time, Rondo form
제3악장: 성급하게, 내림나장조, 7/8 박자, 론도 형식
폭발적인 에너지와 강렬한 반복 리듬이 지배하는 악장으로 이 피날레는 거의 미친 듯한 속도와 힘으로 리드미컬한 재즈풍으로 목숨을 걸고 싸우는 느낌의 강력한 연주이다.
주제 A | 1-49 | 성급하게 | 내림나장조 | 7/8 |
제1부주제 B | 50-68 | |||
69-78 | 가단조 | |||
제2부주제 C | 79-108 | |||
제1부주제 B' | 109-126 | |||
주제 A' | 127-177 | 내림나장조 |
주제 A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제3악장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