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 피아노 소나타 제1번 올림바단조, 작품번호 11 “대소나타” Schumann Piano Sonata No.1 in F-sharp minor, Op. 11 “Grosse Sonate”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피아노 소나타 제1번 올림바단조, 작품번호 11 “대소나타”
Piano Sonata No.1 in F-sharp minor, Op. 11 “Grosse Sonate”
슈만(Chumann, R. : 1810~1856)은 독일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 음악가로 '음악신보'를 창간하여 새로운 음악 발전을 모색하였다. 특히 낭만파 문학에의 깊은 관심은 그의 음악에 표제적인 뒷받침을 했다.
주요 작품으로 4개의 교향곡, 피아노곡<어린이의 정경>, 연가곡집<여자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 등이 있다.
악곡 해설
이 곡은 1835년과 1836년 사이에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작곡하여 그의 클라라 비크(후에 클라라 슈만)에게 헌정하였으며, 슈만의 깊은 감정과 열정이 담겨 있다.
당시 슈만은 이 작품을 "대소나타"로 불렀고, 낭만적이고 극적인 분위기가 작품 전반에 걸쳐 있다.
Ⅰ. Introduzione: Un poco Adagio – Allegro vivace, F-sharp minor, 3/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서주. 조금 느리게 – 매우 빠르고 활기차게, 올림바단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느린 서주와 빠른 부분 사이의 대비를 통해 감정의 범위를 넓히는 슈만의 독창적인 스타일과 감정적인 깊이를 잘 보여 준다.Ⅰ. Introduzione: Un poco Adagio – Allegro vivace, F-sharp minor, 3/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서주. 조금 느리게 – 매우 빠르고 활기차게, 올림바단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느린 서주와 빠른 부분 사이의 대비를 통해 감정의 범위를 넓히는 슈만의 독창적인 스타일과 감정적인 깊이를 잘 보여 준다.
제시부 | 서주 | 1-52 | 조금 느리게 | 올림바단조-가장조-올림바단조 | 3/4 |
제1주제 | 52-94 | 매우 빠르고 활기 차게 | 올림바단조 | 2/4 | |
경과구 1 | 95-107 | 올림바단조-올림사단조-나장조-마장조 | |||
제2주제 | 107-123 | 열정적으로 | 내림마단조 | ||
경과구 2 | 123-127 | 마장조 | |||
127-146 | 가장조 | ||||
코데타 | 147-176 | ||||
발전부 | 제1부분 | 176-222 | 올림바단조 | ||
제2부분 | 222-248 | 올림다단조 | |||
248-280 | 바단조 | ||||
제1부분의 발전 | 280-331 | 나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 | 331-349 | 올림바단조 | ||
경과구 1 | 349-357 | 올림바단조-라장조 | |||
제2주제 | 357-373 | 올림다단조 | |||
경과구 2 | 373-392 | 올림다단조-올림사단조-나단조-올림바단조 | |||
코다 | 393-419 | 더 느리게 | 올림바단조 |
Ⅱ. Aria. A Major, 3/4 time, Ternary Form
제2악장: 아리아, 가장조, 3/4 박자, 3부 형식
감정의 깊이와 아름다운 멜로디의 제2악장 아리아는 슈만의 낭만적 감성과 개인적 감정을 강하게 드러내며 전체 소나타의 흐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A 부분
|
1-15
|
아리아
|
가장조
|
3/4
|
B 부분
|
16-26
|
바장조
|
||
A' 부분
|
27-45
|
가장조
|
A 부분

B 부분

Ⅲ. Scherzo e Intermezzo: Allegrissimo – Lento
제3악장: 해학곡과 간주곡: 매우 빠르게 – 느리게, 올림바단조, 3/4 박자, 론도 형식
전체 소나타의 흐름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3악장은 활기찬 해학곡 부분은 경쾌한 에너지를 전달하고, 이어지는 감성적인 간주곡은 깊은 감정을 표현한다.
주제 A
|
1-50
|
해학곡
|
경쾌하고 빠르게
|
올림바단조
|
3/4
|
제1부주제 B
|
50-100
|
간주곡 1
|
더 빠르게
|
가장조
|
|
주제 A'
|
101-146
|
해학곡
|
경쾌하고 빠르게
|
올림바단조
|
|
제2부주제 C
|
146-167
|
간주곡 2
|
아주 느리게
|
라장조
|
|
주제 A''
|
168-219
|
해학곡
|
경쾌하고 빠르게
|
올림바단조
|
주제 A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주제 A''

Ⅳ, Finale: Allegro un poco maestoso, F-sharp minor, 3/4 time, Rondo form
제4악장: 빠르며 약간 장엄하게, 올림바단조, 3/4 박자, 론도 형식
장엄함과 강렬함이 혼합된 제4악장은 슈만의 피아노 소나타 제1번의 절정이자 결말을 형성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전체 작품의 에너지를 응축한 형태이다.
주제 A
|
1-16
|
빠르며 약간 장엄하게
|
올림바단조
|
3/4
|
제1부주제 B
|
16-49
|
가단조-내림마장조
|
||
주제 A'
|
49-65
|
다단조
|
||
제1부주제 B'
|
65-113
|
가장조-올림바단조
|
||
제2부주제 C
|
114-189
|
가장조
|
||
주제 A''
|
189-205
|
올림바단조-가장조
|
||
제1부주제 B''
|
206-239
|
다장조
|
||
주제 A'''
|
239-255
|
가단조
|
||
제1부주제 B'''
|
255-304
|
조금 더 느리게
|
내림마단조-가단조
|
|
제2부주제 C'
|
305-381
|
아주 빠르게
|
내림마장조
|
|
주제 A''''
|
381-397
|
올림바장조
|
||
398-462
|
더 빠르게
|
주제 A

주제 A''
제1부주제 B''
주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