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3번 다장조, 작품번호 2-3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Piano Sonata No. 3 in C Major Op. 2, No. 3
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명곡이 있다.
악곡 해설
베토벤은 이 곡을 작곡하기 이전인 1792년에 빈에 가서 하이든의 문하생이 되어 작곡 공부를 시작하였다. 이 곡은 1795년에 작곡한 32개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 제1기에 속하는 가장 초기작품에 속하며 4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곡으로 그의 음악 양식과 생애를 알아볼 수 있다. 화려한 피아노의 기교가 돋보이며, 베토벤만의 개성이 듬뿍 담겨 있는 곡으로 평가된다. 이 곡을 포함한 Op. 2의 3곡을 3년 뒤인 1795년 8월, 리히노프스키 후작(1756~1814) 저택에서 영국에서 돌아온 하이든에게 초연하였고 헌정되었다.
Ⅰ. Allegro con brio, C Major, 4/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힘차고 빠르게, 다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고전적인 느낌으로 극도로 순수한 긴장감을 자아내며, 전체적으로 밝고 짜임새가 있다.
제시부 | 제1주제 | 1-12 | 힘차고 빠르게 | 다장조 | 4/4 |
경과구 | 13-26 | 힘차고 빠르게 | 사장조 | 4/4 | |
제2주제 | 27-77 | 힘차고 빠르게 | 사단조-사장조 | 4/4 | |
코데타 | 77-90 | 힘차고 빠르게 | 사장조 | 4/4 | |
발전부 | 제1부분 | 91-96 | 힘차고 빠르게 | 라장조-다단조-바단조 | 4/4 |
제2부분 | 97-108 | 힘차고 빠르게 | 내림나장조-바단조 | 4/4 | |
제3부분 | 109-128 | 힘차고 빠르게 | 라장조 | 4/4 | |
제4부분 | 129-138 | 힘차고 빠르게 | 다장조 | 4/4 | |
재현부 | 제1주제 | 139-146 | 힘차고 빠르게 | 다장조 | 4/4 |
경과구 | 147-160 | 힘차고 빠르게 | 사장조 | 4/4 | |
제2주제 | 161-210 | 힘차고 빠르게 | 다단조-다장조 | 4/4 | |
코다 | 211-257 | 힘차고 빠르게 | 다장조-내림가장조-다장조 | 4/4 |
제시부-두 개의 대조적인 주제가 제시된다. https://youtu.be/D7Hzr-i1EM0
-제1주제
-경과구 https://youtu.be/_mIe3NI0exo
-제2주제 https://youtu.be/tUFLDecs8Oc
-코데타 https://youtu.be/QWgjzLzOl0Q
발전부-제시된 주제가 자유롭게 변화 발전된다. https://youtu.be/jWiaFLK5VU4
-제1부분 https://youtu.be/DXPF4mlvWEg
-제2부분 https://youtu.be/XpU5d0Xk-dk
-제3부분 https://youtu.be/QBnlThjjxDU
-제4부분 https://youtu.be/LXxk8CAlRbU
재현부-주제가 다시 연주된다. https://youtu.be/Y7TqpmKQMO8
-제1주제 https://youtu.be/TLJBk15G4Yw
-경과구 https://youtu.be/HO3Zv3m0P-k
-제2주제 https://youtu.be/hmU_xJM5aMI
코다 https://youtu.be/mo2iWVLlPWk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18bpjv3ipnU
Ⅱ. Adagio, E Major, 2/4 meter, Rondo form
제2악장: 느리게, 마장조, 2/4 박자, 론도 형
제2악장 전체에 걸쳐 주제 선율과 리듬이 반복되면서 서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한
주제 A | 1-10 | 느리게 | 마장조 | 2/4 |
부주제 B | 11-42 | 느리게 | 마단조 | 2/4 |
주제 A' | 43-54 | 느리게 | 마장조 | 2/4 |
부주제 B' | 55-56 | 느리게 | 다장조 | 2/4 |
주제 A'' | 67-76 | 느리게 | 마장조 | 2/4 |
코다 | 77-82 | 느리게 | 마장조 | 2/4 |
주제 A
부주제 B https://youtu.be/DJs9T7yKnO4
주제 A' https://youtu.be/Ad3IYD779Y8
부주제 B' https://youtu.be/17z-N3l67Vs
주제 A'' https://youtu.be/aLa_S4Jjfp0
코다 https://youtu.be/eULB6MkF6ao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0mGQ9ei_cnA
Ⅲ. Scherzo Allegro, C Major, 3/4 meter, Ternary form
제3악장: 빠른 스케르초, 다장조, 3/4 박자, 3부 형식
기존의 하이든 소나타의 구조였던 제3악장 미뉴에트를 벗어나 스케르초를 사용한 베토벤의 독창적인 음악기법을 확인할 수 있다. 가벼운 성격의 성악곡이나 기악곡에 사용하던 스케르초를 피아노 소나타의 제3악장에 처음 사용하였고 이후 작곡가들이 그의 모범을 따르게 된다
스케르초 A | a | 1-16 | 빠른 스케르초 | 3/4 |
b | 25-39 | 빠른 스케르초 | 3/4 | |
a' | 39-64 | 빠른 스케르초 | 3/4 | |
트리오 B | c | 1-24 | 빠른 스케르초 | 3/4 |
d | 25-41 | 빠른 스케르초 | 3/4 | |
스케르초 A' | 스케르초 A의 반복 | |||
코다 | 65-87 | 빠른 스케르초 | 3/4 |
스케르초 A
-a https://youtu.be/VnJM_3tcf9g
-b https://youtu.be/3T-EoJZKM1I
-a' https://youtu.be/baTQc4HhTcI
트리오 B
-c https://youtu.be/OTd5ubHYmq8
-d https://youtu.be/Od_D5fh9X0M
스케르초 A': 스케르초 A의 반복 https://youtu.be/GIlGP6dQ3LY
코다 https://youtu.be/d1-MaD9zNEU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fADE44VYpU
Ⅳ. Allegro assai, C Major, 6/8 meter, Rondo sonata form
제4악장: 매우 빠르게, 다장조, 6/8 박자, 론도 소나타 형식
베토벤답게 주제 설정이 함축성이 있으며, 제4악장의 론도 소나타 형식 규모와 기교면에서 화려하다.
주제 A | 1-8 | 제시부 | 제1주제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8-29 | 경과구 1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제1부주제 B | 30-39 | 제2주제 | 매우 빠르게 | 사장조 | 6/8 | |
40-54 | 제2주제의 반복 | 매우 빠르게 | 사장조 | 6/8 | ||
55-68 | 경과구 2 | 매우 빠르게 | 사장조-다장조 | 6/8 | ||
주제 A' | 69-102 | 제1주제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제2부주제 C | 103-118 | 발전부 | 제1주제 | 매우 빠르게 | 바장조 | 6/8 |
119-142 | 제2주제 | 매우 빠르게 | 바장조 | 6/8 | ||
143-180 | 경과구 | 매우 빠르게 | 바장조 | 6/8 | ||
주제 A'' | 180-188 | 재현부 | 제1주제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189-196 | 제1주제의 반복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197-217 | 경과구 1 | 매우 빠르게 | 사장조-마장조 | 6/8 | ||
제1부주제 B' | 218-227 | 제2주제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228-244 | 제2주제의 반복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245-258 | 경과구 2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주제 A''' | 258-266 | 제1주제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265-297 | 코데타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
코다 | 298-312 | 코다 | 매우 빠르게 | 다장조 | 6/8 |
주제 A
제1부주제 B
주제 A' https://youtu.be/fkCDQ5aPaxU
제2부주제 C https://youtu.be/UoG-YXz9AUY
주제 A'' https://youtu.be/Iv1kWlxbv38
제1부주제 B' https://youtu.be/rz0f6J2_mtk
주제 A''' https://youtu.be/sL46qogRLMo
코다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2_d7ZseSCA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Dtr-PkUdl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