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12번 내림가장조, 작품번호 26 “장송 행진곡”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Beethoven Piano Sonata No. 12 in A-Flat Major, Op. 26 "Funeral March“
악곡 해설
1800년 당시 페르디난도 파에르(1771~1839)의 오페라 <아킬레스>에 나오는 '장송 행진곡'이 인기를 얻자 베토벤이 자극받아 1800~1801년에 작곡한 베토벤 초기(1770~1802)의 곡이다.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제1악장을 변주곡 형식을 사용하였다. 모리츠 리히노프스키 백작(1771~1837)에게 헌정했다.
I. Andante con variazioni, A-flat Major, 3/8 meter, Variazion form
제1악장: 변주하여 느리게, 내림가장조, 3/8 박자, 변주곡 형식
주제는 3부 형식으로 맨 처음 8마디 기본 악상이 연이어 되풀이된 후 이와 대비되는 중간악절 8마디가 이어진 후에 다시 처음의 주제가 되풀이된다.
주제 | a | 1-16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b | 17-26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나단조-내림가장조-내림마장조 | 3/8 | |
a' | 27-34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제1변주 | a | 34-50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b | 51-60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a' | 61-68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제2변주 | a | 68-84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b | 84-94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a' | 95-102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제3변주 | a | 102-118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단조 | 3/8 |
b | 119-127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단조 | 3/8 | |
a' | 128-137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단조 | 3/8 | |
제4변주 | a | 137-152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b | 153-162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a' | 163-171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제5변주 | a | 171-186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b | 186-196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a' | 197-204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
코다 | 205-219 | 변주하여 느리게 | 내림가장조 | 3/8 |
주제 https://youtu.be/VTNZ_6iScYc
-a
-b https://youtu.be/sMJn0vQmss4
-a' https://youtu.be/k_sxGScMR8g
제1변주 https://youtu.be/ViedGjtFU4I
-a https://youtu.be/Dh48VAkKeqk
-b https://youtu.be/ZJbX8-_B5Qw
-a' https://youtu.be/eFwK23DZJkM
제2변주 https://youtu.be/fHJX7BINelg
-a https://youtu.be/6zmKEWVRg90
-b https://youtu.be/_K4-LNQFXPQ
-a' https://youtu.be/eGrmCC7qoRw
제3변주 https://youtu.be/lY60GRpJil0
-a https://youtu.be/emiH-6Js3HY
-b https://youtu.be/qeFU7XhswSA
-a' https://youtu.be/AA4erEoeQTw
제4변주 https://youtu.be/T8OHAW67tI8
-a https://youtu.be/wMjXJ2RundU
-b https://youtu.be/T8OHAW67tI8
-a' https://youtu.be/kW_ArjmOvg4
제5변주 https://youtu.be/f6eiCOW-iU8
-a https://youtu.be/lzkZSrmxjBY
-b https://youtu.be/1XzpPCAtW8Y
-a' https://youtu.be/ZALYtnvPcjc
코다 https://youtu.be/YMdMn7y55WI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i7zVJ6bexMs
II. Scherzo, Allegro molto, A-flat Major, 3/4 meter, Compound ternary form
제2악장: 스케르초, 매우 빠르게, 내림가장조, 3/4 박자, 복합 3부 형식
스케르초 A는 내림가장조로 시작되며 다시 a, b, a', 코데타의 3부 형식으로 구성되고, 트리오 B는 c, d의 2부 형식으로 구성된다.
스케르초 A | a | 1-16 | 매우 빠르게 | 내림가장조-내림마장조-내림가장조 | 3/4 |
b | 16-44 | 매우 빠르게 | 내림가장조 | 3/4 | |
a' | 45-56 | 매우 빠르게 | 내림가장조 | 3/4 | |
코데타 | 56-67 | 매우 빠르게 | 내림가장조 | 3/4 | |
트리오 B | c | 67-75 | 매우 빠르게 | 내림라장조 | 3/4 |
d | 75-91 | 매우 빠르게 | 내림라장조 | 3/4 | |
경과구 | 91-96 | 매우 빠르게 | 내림라장조 | 3/4 | |
스케르초 A | a | 1-16 | 매우 빠르게 | 내림가장조-내림마장조-내림가장조 | 3/4 |
b | 17-44 | 매우 빠르게 | 내림라장조 | 3/4 | |
a' | 45-60 | 매우 빠르게 | 내림라장조 | 3/4 | |
코데타 | 56-67 | 매우 빠르게 | 내림가장조 | 3/4 |
스케르초 A https://youtu.be/5p9LAyruikg
-a
-b https://youtu.be/clJF1lqeOjQ
-a' https://youtu.be/C83B9hRB2wQ
-코데타 https://youtu.be/nX4XV7M6NKY
트리오 B https://youtu.be/9b2Q1Lt83Ck
-c https://youtu.be/rugCAVAHYwM
-d https://youtu.be/kKjy3E7uPzg
-경과구 https://youtu.be/kdK3TBANqLY
스케르초 A의 반복 https://youtu.be/hCtyezgLRbg
-a https://youtu.be/TJpwuc_c2ho
-b https://youtu.be/61zIE5thqt0
-a' https://youtu.be/8mu5ZLYppMA
-
코데타 https://youtu.be/u3nxiQMnj0s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RSMpDlCn9-s
III. Maestoso andante, Marcia funebre sulla morte d'un Eroe, A-flat minor, 4/4 meter, Compound ternary form
제3악장: 느리고 장엄하게, 영웅의 죽음을 애도하는 장송 행진곡, 내림가단조, 4/4 박자, 복합 3부 형식
제3악장은 영웅의 죽음을 애도하는 장송 행진곡으로 ‘A – B – A’로 구성된 복합 3부 형식이다.
A | a | 1-8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내림다장조 | 4/4 |
b | 8-16 | 느리고 장엄하게 | 마단조-라장조 | 4/4 | |
경과구 | 16-22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 | 4/4 | |
a' | 22-30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 | 4/4 | |
B | c | 31-34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장조 | 4/4 |
d | 35-38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장조 | 4/4 | |
A의 반복 | a | 39-46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 | 4/4 |
b | 46-54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 | 4/4 | |
경과구 | 54-50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 | 4/4 | |
a' | 60-68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 | 4/4 | |
코다 | 68-75 | 느리고 장엄하게 | 내림가단조-내림가장조 | 4/4 |
A https://youtu.be/M0rnCtLMOu0
-a
-b https://youtu.be/yRfhusgoKkQ
-경과구 https://youtu.be/KZ0J4aCL2sM
-a' https://youtu.be/HMayA93Q-3w
B https://youtu.be/H9BMN9GtbQ4
-c https://youtu.be/LEYQMqNWY94
-d https://youtu.be/cmvu13kC5zc
A의 반복 https://youtu.be/dMyaARcxa8Y
-a https://youtu.be/OJ0RFSidN-8
-b https://youtu.be/RDKoiUWDvHU
-경과구 https://youtu.be/cjsxX42kOjE
-a' https://youtu.be/PYSMJ9GnLcI
코다 https://youtu.be/77nJVZAsnuQ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4zEl2kYySaY
Ⅳ. Allegro, A-flat Major, 2/4 meter, Rondo form
제4악장: 빠르게, 내림가장조, 2/4 박자, 론도 형식
제3악장의 무거운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제4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주제 A가 반복되고 사이에 부주제 B, C가 활발하고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느낌이다.
주제 A | a | 1-12 |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b | 12-28 |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
경과구 | 28-32 | 빠르게 | 내림가장조-내림마장조 | 2/4 | |
제1부주제 B | c | 32-48 | 빠르게 | 내림마장조 | 2/4 |
경과구 | 48-52 |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
주제 A' | a | 53-65 |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b | 65-80 |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
제2부주제 C | d | 80-96 | 빠르게 | 다단조-사단조 | 2/4 |
경과구 | 97-100 | 빠르게 | 내림마장조-내림가장조 | 2/4 | |
주제 A'' | a | 101-112 |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b | 113-128 |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
경과구 | 128-138 | 빠르게 | 내림마장조-내림가장조 | 2/4 | |
제1부주제 B' | 139-154 | 빠르게 | 내림마장조 | 2/4 | |
코다 | 154-169 | 빠르게 | 내림마장조 | 2/4 |
주제 A https://youtu.be/Kav3TzzFqAk
-a
-b https://youtu.be/m26XKLKj5V0
-경과구 https://youtu.be/us7V8XrCls8
제1부주제 B https://youtu.be/gAC7KNqH4NM
-c https://youtu.be/-NUxj5M-fEQ
-경과구 https://youtu.be/NVtRjkN5VDo
주제 A' https://youtu.be/7tAx0OZa79Q
-a https://youtu.be/uPivc25iyhU
-b https://youtu.be/_lkJnIOibf4
제2부주제 C https://youtu.be/9SOqrZI9W1U
-d https://youtu.be/db_jkUPz_eA
-경과구 https://youtu.be/03a2VSeOELg
주제 A'' https://youtu.be/KXxBLAwXmCE
-a https://youtu.be/bkpkNOlt9lE
-b https://youtu.be/CWZanTqFPe8
-경과구 https://youtu.be/m1VZZ_sC7Fo
제1부주제 B' https://youtu.be/kyxJMVqdtk0
코다 https://youtu.be/w_RbMOE6S1Y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oxrFB9a6Eqw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zf7-wc6fDN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