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제1번 다장조, 쾨헬 번호 279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Mozart Piano Sonata No. 1 in C Major, K. 279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음악사에 있어서 음악의 신동이라고 불리는 작곡가로, 이미 3세 때부터 음악에 놀라운 재능을 보여 신동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5세 때는 작곡을 시작하고, 6세 때는 피아니스트로 아버지와 함께 유럽 각지로 음악 연주를 다녔다. 특히 10세 때 오라트리오, 11세 때 오페라를 쓰고, 음악회에서 직접 지휘도 했으며, 27세가 되던 해부터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하였다. 모차르트는 3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교향곡, 각종 협주곡, 피아노곡, 가곡, 실내악곡, 오페라 등 거의 모든 형식에서 600여 곡의 명작을 남김으로써 고전파 음악의 진수를 보여 주었다. 그의 작품은 천재적인 자연스러움과 천진함, 그리고 맑고 단정함을 지니고 있으며, 가난과 배고픔을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승화시킨 고귀한 기품을 지니고 있다. 오페라 《돈조반니》,《 마술 피리》,《피가로의 결혼》, 교향곡 《주피터》, 현악 합주, 피아노 소나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모차르트가 19세(1775년)에 오페라 “가짜 여정원사”의 초연을 위해 뮌헨에 머무는 동안 작곡한 세 개의 피아노 소나타(K. 279-281) 중의 첫 번째 곡으로 초기 작품에 속한다.
음악 전체에 퍼져 있는 명쾌함과 우아함 그리고 젊음의 활력으로 찬사를 받고 있으며, 피아노 소나타 레퍼토리의 중요한 곡으로 전통적인 3악장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I. Allegro, C Major, 4/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다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부드럽고 경쾌한 리듬과 함께 우아하고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이다.
제시부 | 제1주제의 제시 | 1-8 | 빠르게 | 다장조 | 4/4 |
제1주제의 확보 | 9-16 | 빠르게 | 다장조 | 4/4 | |
제2주제의 제시 | 16-30 | 빠르게 | 가단조-사장조 | 4/4 | |
제2주제의 확보 | 31-35 | 빠르게 | 가단조-사장조 | 4/4 | |
코데타 | 36-38 | 빠르게 | 가단조-사장조 | 4/4 | |
발전부 | 제1부분 | 39-42 | 빠르게 | 사단조 | 4/4 |
제2부분 | 43-47 | 빠르게 | 사단조, 가장조, 라단조, 사장조, 다장조, 내림나장조 | 4/4 | |
제3부분 | 47-50 | 빠르게 | 사단조 | 4/4 | |
제4부분 | 51-55 | 빠르게 | 사단조 | 4/4 | |
경과구 | 55-57 | 빠르게 | 사단조 | 4/4 | |
재현부 | 제1주제의 재현 | 58-61 | 빠르게 | 다장조 | 4/4 |
제1주제의 확보 | 62-69 | 빠르게 | 다장조 | 4/4 | |
제2주제의 재현 | 70-78 | 빠르게 | 다장조 | 4/4 | |
제2주제의 확보 | 78-91 | 빠르게 | 다장조 | 4/4 | |
코데타 | 92-95 | 빠르게 | 다장조 | 4/4 | |
코다 | 96-100 | 빠르게 | 다장조 | 4/4 |
제시부 https://youtu.be/9lMrkZlk2q0
-제1주제의 제시

-제1주제의 확보 https://youtu.be/tegBgHd2uqs
-제2주제의 제시 https://youtu.be/ruUMVxgJmEA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6h5p7tUbmiQ
발전부 https://youtu.be/tS-E9yfHBDk
-제1부분 https://youtu.be/8ql7FBauJIA
-제3부분 https://youtu.be/JBNzfixVSnU
-제1주제의 재현 https://youtu.be/LYAgY6OPJh4
-제1주제의 확보 https://youtu.be/pXQhuEtA4Ns
-제2주제의 재현 https://youtu.be/ra0yzzKalOM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DzhhJ-iIchc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EWTa3HW7T7I
II. Andante, F Major, 3/4 meter, Sonata form
제2악장: 느리게, 바장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3부 형식으로도 볼 수 있는 제2악장은 섬세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선율을 통해 고요하고 성찰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제시부 | 제1주제 | 1-10 | 느리게 | 바장조 | 3/4 |
제2주제 | 10-24 | 느리게 | 다장조 | 3/4 | |
코데타 | 25-28 | 느리게 | 다장조 | 3/4 | |
발전부 | 제1부분 | 28-32 | 느리게 | 다장조 | 3/4 |
제2부분 | 32-38 | 느리게 | 라단조 | 3/4 | |
제3부분 | 38-40 | 느리게 | 사단조 | 3/4 | |
경과구 | 41-42 | 느리게 | 사단조 | 3/4 | |
재현부 | 제1주제 | 43-49 | 느리게 | 바장조 | 3/4 |
제2주제 | 50-68 | 느리게 | 다장조 | 3/4 | |
코데타 | 68-72 | 느리게 | 다장조 | 3/4 | |
코다 | 72-74 | 느리게 | 바장조 | 3/4 |
-제1주제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tXmIP433Kz4
III. Allegro, C Major, 2/4 meter, Sonata form
제3악장: 빠르게, 다장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제3악장은 오른손과 왼손의 생동감 있고 유쾌한 교환이 특징인 즐겁고 에너지 넘치는 알레그로로 마무리된다.
제시부 | 제1주제 | 1-10 | 빠르게 | 다장조 | 2/4 |
경과구 | 10-22 | 빠르게 | 다장조 | 2/4 | |
제2주제의 제시 | 22-38 | 빠르게 | 사장조 | 2/4 | |
제2주제의 확보 | 38-43 | 빠르게 | 사장조 | 2/4 | |
코데타 | 43-55 | 빠르게 | 사장조 | 2/4 | |
발전부 | 제1부분 | 56-75 | 빠르게 | 마단조 | 2/4 |
제2부분 | 75-107 | 빠르게 | 마단조-라단조-다장조 | 2/4 | |
재현부 | 제2주제의 재현 | 107-123 | 빠르게 | 다장조 | 2/4 |
제2주제의 확보 | 123-150 | 빠르게 | 다장조 | 2/4 | |
코다 | 151-157 | 빠르게 | 다장조 | 2/4 |
-제2주제의 제시 https://youtu.be/t3fF3s4j2VA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ujcxckvOB7w
-제2주제의 재현 https://youtu.be/6PACSUk-wL8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sPPQuMhDWtk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6XZfTyacs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