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10번 사장조, 작품번호 14-2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Beethoven Piano Sonata No. 10 in G Major, Op. 14, No. 2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독일 고전 시대 작곡가,
악성,
청각 장애를 극복하고 수많은 작품 작곡
대표곡: ‘운명 교향곡’, ‘합창 교향곡’, ‘월광 소나타’, ‘비창 소나타’, 오페라 ‘피델리오’ 등
악곡 해설
피아노 소나타 제10번 사장조, 작품번호 10-2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초기 작품에 해당되며, 1798~1799년에 작곡하였으며, 이 작품을 요제피네 폰 브라운(1765~1838)에게 헌정하였다. 이 작품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중 우아하고 사랑스러운 곡 중에 하나이다.
제1악장은 소나타 형식이고 제2악장은 소규모 변주곡 형식이며 그리고 3악장은 론도 형식이다.
I. Allegro, G Major, 2/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사장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제시부 | 제1주제 | 1-8 | 빠르게 | 사장조 | 2/4 |
경과구 | 8-25 | 사장조-라장조 | |||
제2주제 | 26-47 | 라장조 | |||
종결주제 | 48-58 | 라장조 | |||
코데타 | 58-63 | 라장조 | |||
발전부 | 제1부 | 63-73 | 사단조 | ||
제2부 | 74-98 | 내림나장조 | |||
제3부 | 98-106 | 내림마장조 | |||
경과구 | 107-124 | 사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124-132 | 사장조 | ||
경과구 | 132-152 | 사장조 | |||
제2주제 | 153-173 | 사장조 | |||
종결주제 | 174-187 | 사장조 | |||
코다 | 187-200 | 사장조 |
제시부 https://youtu.be/Z621Rh9fDUk
-제1주제
-경과구 https://youtu.be/JckjJPx4dZc
-제2주제 https://youtu.be/r5UOYxBMCAQ
-종결주제 https://youtu.be/r5UOYxBMCAQ
-코데타 https://youtu.be/YzFZMwtBmio
발전부 https://youtu.be/59uscLNil8w
-제1부 https://youtu.be/Xr6z2mLPk6o
-제2부 https://youtu.be/OhqwWQDtVm4
-제3부 https://youtu.be/DUJcatjBDrI
-경과구 https://youtu.be/869RhQLZmnw
재현부 https://youtu.be/FaolXhBkLx8
-제1주제 https://youtu.be/pcJNH8OhneA
-경과구 https://youtu.be/AxNwuxNonEc
-제2주제 https://youtu.be/QckY0y6PvKA
-종결주제 https://youtu.be/Pa_4y_FR8C4
-코다 https://youtu.be/67gEacoO7Qk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dCuA9cZfSwc
II. Andante, C Major, 2/2 meter, Variation form
제2악장: 느리게, 다장조, 2/4 박자, 변주곡 형식
제2악장은 베토벤이 피아노 소나타에서 변주곡 형식을 맨 처음 사용하였으며, 제1변주에서 주제는 왼손에서 연주되고 오른손은 당김음을 포함한 대선율을 연주한다. 그리고 제변주2는 주제와 마찬가지로 스타카토와 쉼표를 많이 사용한 부자연스러운 변주이며, 제3변변주는 리듬을 분할하였다.
주제 A | a | 1-8 | 매우 빠르게 | 사장조 | 3/8 | |
b | 8-16 | |||||
a' | 16-22 | |||||
제1부주제 B | 23-30 | 마단조-나단조 | ||||
-경과구 | 31-42 | 나단조-가단조-사장조 | ||||
주제 A' | a | 42 -50 | 사장조 | |||
b | 50-58 | |||||
a' | 58-64 | |||||
-경과구 | 64-72 | |||||
제2부주제 C | c | 73-88 | 다장조 | |||
d | 88-108 | |||||
c' | 109-124 | |||||
-경과구 | 124-138 | |||||
주제 A'' | a | 138-145 | 사장조 | |||
b | 145-154 | |||||
a' | 154-160 | |||||
-경과구 | 160-189 | |||||
코다 | 189-254 |
주제
-제1부분
-제2부분 https://youtu.be/Gh5LlQoS7Lk
-제3부분 https://youtu.be/Hpqv40TXx0w
제1변주 https://youtu.be/7x924o0ErR0
-제1부분 https://youtu.be/UyBvZ6fF-O4
-제2부분 https://youtu.be/Pgmvi_mKU_w
-제3부분 https://youtu.be/0O_WY3DRhLQ
제2변주 https://youtu.be/SLDks3XNOU0
-제1부분 https://youtu.be/CcVDbuktaMc
-제2부분 https://youtu.be/ZyL7MPEgwYM
-제3부분 https://youtu.be/8k0zBYh4A2Y
-경과구 https://youtu.be/TAtib73Imzo
제3변주 https://youtu.be/5uN1-yOoSD0
-제1부분 https://youtu.be/L6T86WZwYWM
-제2부분 https://youtu.be/tGBT8qzD10A
-제3부분 https://youtu.be/tGBT8qzD10A
코다 https://youtu.be/EL6CE4x0Ru0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tY32fJxbwOk
III. Scherzo. Allegro assi, G Major, 3/8 meter, Rondo form
제3악장: 스케르초, 매우 빠르게, 사장조, 3/8 박자, 론도 형식
주제 | 제1부분 | 1-8 | 느리게 | 다장조 | 2/2 |
제2부분 | 8-12 | ||||
제3부분 | 12-20 | ||||
제1변주 | 제1부분 | 20-28 | |||
제2부분 | 29-32 | ||||
제3부분 | 33-40 | ||||
제2변주 | 제1부분 | 40-48 | |||
제2부분 | 48-52 | ||||
제3부분 | 52-60 | ||||
경과구 | 60-64 | ||||
제3변주 | 제1부분 | 65-72 | |||
제2부분 | 73-76 | ||||
제3부분 | 77-84 | 느리게 | 다장조 | 2/2 | |
코다 | 85-90 | 느리게 | 다장조 | 2/2 |
주제 A https://youtu.be/wHHFA3Do7og
-a
-b https://youtu.be/iwhPT_4wWLU
-a' https://youtu.be/L3GdfxbXTI0
제1부주제 B https://youtu.be/pUVbhiFKXbc
-경과구 https://youtu.be/elgSgbYc97g
주제 A' https://youtu.be/TjzE9gEY0vI
-a https://youtu.be/h95c4vC2xdk
-b https://youtu.be/2W9rQBOXQAc
-a' https://youtu.be/m0xGcurExus
-경과구 https://youtu.be/lO4BHBIdYgw
제2부주제 C https://youtu.be/1BSiETaTI7Q
-c https://youtu.be/7s-Jl9hGhZc
-d https://youtu.be/uyx2iTlBA8M
-c' https://youtu.be/Q5TB5mTNKpk
-경과구 https://youtu.be/-iCQoPx0-bk
주제 A'' https://youtu.be/I06PKXj-_SI
-a https://youtu.be/jiqsZnDL9iw
-b https://youtu.be/Sp1KvYD0CQ4
-a' https://youtu.be/raT6z1kDTJE
-경과구 https://youtu.be/znALQwqJJ_8
코다 https://youtu.be/I72UMq0Ji58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PulKduz8vP0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eTnmYTjYG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