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10번 사장조, 작품번호 14-2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Beethoven Piano Sonata No. 10 in G Major, Op. 14, No. 2

talk877 2024. 6. 28. 15:53
728x90
반응형
SMALL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독일 고전 시대 작곡가,

악성,

청각 장애를 극복하고 수많은 작품 작곡

대표곡: ‘운명 교향곡’, ‘합창 교향곡’, ‘월광 소나타’, ‘비창 소나타’, 오페라 ‘피델리오’ 등

 

악곡 해설

피아노 소나타 제10번 사장조, 작품번호 10-2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초기 작품에 해당되며, 1798~1799년에 작곡하였으며, 이 작품을 요제피네 폰 브라운(1765~1838)에게 헌정하였다. 이 작품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중 우아하고 사랑스러운 곡 중에 하나이다.

1악장은 소나타 형식이고 제2악장은 소규모 변주곡 형식이며 그리고 3악장은 론도 형식이다.

 

 

I. Allegro, G Major, 2/4 meter, Sonata form
1악장: 빠르게, 사장조, 2/4 박자, 소나타 형식

 

제시부 1주제 1-8 빠르게 사장조 2/4
경과구 8-25 사장조-라장조
2주제 26-47 라장조
종결주제 48-58 라장조
코데타 58-63 라장조
발전부 1 63-73 사단조
2 74-98 내림나장조
3 98-106 내림마장조
경과구 107-124 사단조
재현부 1주제 124-132 사장조
경과구 132-152 사장조
2주제 153-173 사장조
종결주제 174-187 사장조
코다 187-200 사장조

 

 

제시부 https://youtu.be/Z621Rh9fDUk

 

-1주제 

https://youtu.be/JckjJPx4dZc

 

 

-경과구 https://youtu.be/JckjJPx4dZc

 

 

-2주제 https://youtu.be/r5UOYxBMCAQ

 

 

-종결주제 https://youtu.be/r5UOYxBMCAQ

 

 

-코데타 https://youtu.be/YzFZMwtBmio

 

 

 

발전부 https://youtu.be/59uscLNil8w

 

 

-1부 https://youtu.be/Xr6z2mLPk6o

 

 

-2부 https://youtu.be/OhqwWQDtVm4

 

 

-3부 https://youtu.be/DUJcatjBDrI

 

 

-경과구 https://youtu.be/869RhQLZmnw

 

 

재현부 https://youtu.be/FaolXhBkLx8

 

 

-1주제 https://youtu.be/pcJNH8OhneA

 

 

-경과구 https://youtu.be/AxNwuxNonEc

 

 

-2주제 https://youtu.be/QckY0y6PvKA

 

 

-종결주제 https://youtu.be/Pa_4y_FR8C4

 

 

-코다 https://youtu.be/67gEacoO7Qk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dCuA9cZfSwc

 

 

II. Andante, C Major, 2/2 meter, Variation form
2악장: 느리게, 다장조, 2/4 박자, 변주곡 형식

2악장은 베토벤이 피아노 소나타에서 변주곡 형식을 맨 처음 사용하였으며, 1변주에서 주제는 왼손에서 연주되고 오른손은 당김음을 포함한 대선율을 연주한다. 그리고 제변주2는 주제와 마찬가지로 스타카토와 쉼표를 많이 사용한 부자연스러운 변주이며, 3변변주는 리듬을 분할하였다

 

주제 A a 1-8 매우 빠르게 사장조 3/8
b 8-16
a' 16-22
1부주제 B 23-30 마단조-나단조
-경과구 31-42 나단조-가단조-사장조
주제 A' a 42 -50 사장조
b 50-58
a' 58-64
-경과구 64-72
2부주제 C c 73-88 다장조
d 88-108
c' 109-124
-경과구 124-138
주제 A'' a 138-145 사장조
b 145-154
a' 154-160
-경과구 160-189
코다 189-254

 

 

주제 

-1부분

 

 https://youtu.be/BgxbyD8Vhyo

 

 

-2부분 https://youtu.be/Gh5LlQoS7Lk

 

 

-3부분  https://youtu.be/Hpqv40TXx0w

 

 

1변주 https://youtu.be/7x924o0ErR0

 

 

-1부분 https://youtu.be/UyBvZ6fF-O4

 

 

-2부분 https://youtu.be/Pgmvi_mKU_w

 

 

-3부분 https://youtu.be/0O_WY3DRhLQ

 

 

2변주 https://youtu.be/SLDks3XNOU0

 

 

-1부분 https://youtu.be/CcVDbuktaMc

 

 

-2부분 https://youtu.be/ZyL7MPEgwYM

 

 

-3부분 https://youtu.be/8k0zBYh4A2Y

 

 

-경과구 https://youtu.be/TAtib73Imzo

 

 

3변주 https://youtu.be/5uN1-yOoSD0

 

 

-1부분 https://youtu.be/L6T86WZwYWM

 

 

-2부분 https://youtu.be/tGBT8qzD10A

 

 

-3부분 https://youtu.be/tGBT8qzD10A

 

 

코다 https://youtu.be/EL6CE4x0Ru0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tY32fJxbwOk

 

 

III. Scherzo. Allegro assi, G Major, 3/8 meter, Rondo form
3악장: 스케르초, 매우 빠르게, 사장조, 3/8 박자, 론도 형식

주제 1부분 1-8 느리게 다장조 2/2
2부분 8-12
3부분 12-20
1변주 1부분 20-28
2부분 29-32
3부분 33-40
2변주 1부분 40-48
2부분 48-52
3부분 52-60
경과구 60-64
3변주 1부분 65-72
2부분 73-76
3부분 77-84 느리게 다장조 2/2
코다 85-90 느리게 다장조 2/2

 

 

주제 https://youtu.be/wHHFA3Do7og

 


-a

https://youtu.be/QMUOQPnWnIw

 

 

 

-b https://youtu.be/iwhPT_4wWLU

 

 

-a' https://youtu.be/L3GdfxbXTI0

 

 

1부주제 https://youtu.be/pUVbhiFKXbc

 

 

-경과구 https://youtu.be/elgSgbYc97g

 

 

주제 A' https://youtu.be/TjzE9gEY0vI

 

 

-a https://youtu.be/h95c4vC2xdk

 

 

-b https://youtu.be/2W9rQBOXQAc

 

 

-a' https://youtu.be/m0xGcurExus

 

 

-경과구 https://youtu.be/lO4BHBIdYgw

 

 

2부주제 https://youtu.be/1BSiETaTI7Q

 

-c https://youtu.be/7s-Jl9hGhZc

 

 

-d https://youtu.be/uyx2iTlBA8M

 

 

-chttps://youtu.be/Q5TB5mTNKpk

 

 

-경과구 https://youtu.be/-iCQoPx0-bk

 

 

주제 A'' https://youtu.be/I06PKXj-_SI

 

-a https://youtu.be/jiqsZnDL9iw

 

 

-b https://youtu.be/Sp1KvYD0CQ4

 

 

-a' https://youtu.be/raT6z1kDTJE

 

 

-경과구 https://youtu.be/znALQwqJJ_8

 

 

코다 https://youtu.be/I72UMq0Ji58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PulKduz8vP0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eTnmYTjYG4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