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제1번 라단조, 작품번호 28
Rachmaninov Piano Sonata No. 1 in D minor Op. 28
1. 감상의 요점
2. 작곡자

라흐마니노프(Rakhmaninov, S. Vasil'yevich : 1873. 4. 1∼1943. 3. 28)는 러시아의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4세 때부터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웠으며, 그 후 피터스버그와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작곡을 공부했다.
24세 때 발표한 교향곡 제1번이 실패하자 큰 충격을 받고 실의에 빠졌으나 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1901년 그의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을 완성하였다. 이후 드레스덴, 파리를 거쳐 1935년부터 미국에서 활동했다. 대표작으로 꼽히는 피아노 협주곡들 외에 여러 개의 오페라, 종교 음악 그리고 프렐류드 등을 남겼다.
3. 악곡 해설
이 곡은 1907년에 독일 드레스덴에서 작곡되었으며 웅장하고 심오한 감성을 담고 있다.
교향악적인 방식으로 접근하였으며 "파우스트 전설"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각 악장은 괴테의 "파우스트"의 주요 인물들(파우스트, 그레트헨, 메피스토펠레스)을 상징한다고도 여겨진다.
제1악장: 파우스트 (열정과 갈등)
제2악장: 그레트헨 (서정성과 사랑)
제3악장: 메피스토펠레스 (어두운 에너지와 격렬함)
Ⅰ. Allegro moderato, D minor, 2/2 time, Sonata form
제1악장: 적당히 빠르고 경쾌하게, 라단조, 2/2 박자, 소나타 형식
웅장한 서주와 극적인 전개가 특징인 제1악장은 라흐마니노프의 장대한 서사적 성격과 낭만적 표현을 잘 드러난다.
제시부 | 제1주제 | 1-14 | 적당히 빠르고 경쾌하게 | 라단조 | 2/2 |
15-20 | 덜 빠르게 | ||||
21-24 | 빠르게 | 내림마장조 | |||
24-28 | 라단조 | ||||
29-32 | 본디 빠르기로 | ||||
경과구 1 | 32-31 | 이전의 빠르기로 | 바장조 | ||
35-42 | 가장조 | ||||
43-52 | 라장조 | ||||
경과구 2 | 53-62 | 라단조 | |||
63-72 | 3/2 | ||||
제2주제 | 73-91 | 보통 빠르기로 | 내림나장조 | 2/2 | |
81 | 2/4 | ||||
92-95 | 좀 더 빠르게 | 마단조 | |||
96-97 | 바장조 | ||||
98-101 | 2/2 | ||||
102 | 다단조 | ||||
코데타 | 103-116 | 본디 빠르기로 | 3/2 | ||
발전부 | 제1부분 | 117-122 | 적당히 빠르고 경쾌하게 | ||
123-131 | 라단조 | ||||
제2부분 | 132-155 | 마단조 | |||
156-171 | 더 생동감 있게 | ||||
제3부분 | 172- | 본디 빠르기로 | |||
180-195 | 좀 더 빠르게 | ||||
186- | 더 빠르게 | ||||
196-198 | 내림마장조 | ||||
199-201 | 나장조 | ||||
202-204 | 내림마장조 | ||||
205-210 | 다단조 | ||||
211 | 내림나장조 | ||||
212-213 | 빠르게 | 내림마단조 | |||
214-216 | 마단조 | ||||
217-223 | 다장조 | ||||
224-227 | 내림라장조 | ||||
228-229 | 4/2 | ||||
230-235 | 2/2 | ||||
236-237 | 3/2 | ||||
재현부 | 제2주제 | 238-272 | 보통 빠르기로 | 2/2 | |
273-284 | 라단조 | ||||
281 | 2/4 | ||||
282-284 | 2/2 | ||||
경과구 | 286-318 | ||||
297-306 | 매우 빠르고 활기차게 | 3/2 | |||
307-318 | 2/2 | ||||
319-338 | 라장조 | ||||
323-336 | 3/2 | ||||
337-338 | 2/2 | ||||
코다 | 339-357 | 보통 빠르기로 |
제1주제
제2주제
제1악장 감상하기
Ⅱ. Lento, F Major, 3/4 time, Ternary form
제2악장: 매우 느리게, 바장조, 3/4 박자, 3부 형식
서정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적인 제2악장은 라흐마니노프 특유의 깊은 감성과 아름다운 선율이 두드러진다.
서주 | 1-6 | 매우 느리게 |
라장조 | 3/4 |
스케르초 A | 7-42 | 바장조 | ||
트리오 B | 43-50 | 다단조 | ||
51-56 | 내림마장조 | |||
57-64 | 내림마단조 | |||
65 | 더 빠르게 | |||
66-68 | 올림다단조 | |||
69 | 2/4 | |||
70 | 3/4 | |||
71-72 | 내림마장조 | |||
73-79 | 내림마단조 | |||
76 | 2/4 | |||
77 | 3/4 | |||
80-86 | 라장조 | |||
87 | 라단조 | |||
경과구 | 88-91 | 본디 빠르기로 | ||
91-93 | 사단조 | |||
93-95 | 다장조 | |||
96-101 | 바장조 | |||
스케르초 A' | 102-134 | |||
코다 | 135-139 | |||
140-142 | 2/4 | |||
143-159 | 3/4 |
스케르초 A
트리오 B
제2악장 감상하기
Ⅲ. Allegro molto, D minor, 2/2 time, Sonata form
제3악장: 매우 빠르게, 라단조, 2/2 박자, 소나타 형식
강렬하고 역동적인 힘이 넘치는 악장으로, 고난도의 테크닉이 요구되며 대담한 화성과 열정적
인 리듬이 특징적이다.
제시부 | 서주구 | 1-2 | 매우 빠르게 | 라단조 | 2/2 | |
제1주제 | 3-76 | |||||
경과구 1 | 77-80 | 덜 빠르게 | 가단조 | |||
제2주제 | 81-98 | 가단조-내림마단조-내림나장조-내림마장조 | 3/2 | |||
99-112 | 2/2 | |||||
113-116 | 3/2 | |||||
117-176 | 2/2 | |||||
159-160 | 3/2 | |||||
161-176 | 2/2 | |||||
코데타 | 177-188 | 조금 덜 빠르게 | 다단조 | |||
발전부 | 도입구 | 189-199 | 보통 빠르기로 | 내림마단조-내림나장조 | ||
200-217 | 좀 더 빠르게 | |||||
제1부분 | 제2주제 | 218-220 | 더 생동감 있게 | 라단조 | 3/2 | |
제1주제 | 221-240 | 이전의 빠르기로 | 다장조-다단조 | 2/2 | ||
제2부분 | 제2주제 | 241-241 | 더 생동감 있게 | 라단조-가단조 | 3/2 | |
242-243 | 2/2 | |||||
244-245 | 3/2 | |||||
246-247 | 2/2 | |||||
248-249 | 3/2 | |||||
250-259 | 2/2 | |||||
260-267 | 좀 더 빠르게 | |||||
제1주제 | 268-309 | 본디 빠르기로 | 라단조 | |||
경과구 | 310-313 | 내림마장조 | ||||
제3부분 | 제2주제 | 314-323 | 덜 빠르게(처음처럼) | 라단조-가단조 | 3/2 | |
제1주제 | 324-444 | 다단조-라장조-나단조-가단조-라장조 | 2/2 | |||
338-341 | 3/2 | |||||
342-383 | 2/2 | |||||
384-385 | 2/3 | |||||
386-401 | 2/2 | |||||
402-409 | 덜 빠르게 | |||||
410-418 | 보통 빠르기로 | |||||
419-444 | 좀 더 빠르게 | |||||
재현부 | 제1주제 | 445-466 | 라단조 | |||
제2주제 | 467-468 | 라단조-가단조 | 3/2 | |||
469-480 | 2/2 | |||||
코다 | 481-492 | 라단조 | ||||
493-498 | 조금 덜 빠르게 | |||||
499-505 | 이전의 빠르기로 |
제1주제
제2주제
제3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