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람스

Brahms Piano Sonata No.1 in C Major, Op. 1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제1번 다장조, 작품번호 1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728x90
반응형
SMALL

Piano Sonata No.1 in C Major, Op. 1

피아노 소나타 제1번 다장조, 작품번호 1

1. 감상 요점

 

2. 작곡가

브람스(Brahms, Johannes, 1833~1897)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이지만 '신고전파'라고 불리울 만큼 절대 음악에 몰두하여 19세기 이후의 고전적 작곡가로 추앙받고 있다. 그는 바흐에게는 다성적인 요소를, 베토벤에게는 고전적 형식을 이어 받아 낭만적 정서가 담기면서 고전적인 새로운 기교를 나타냈다.

주요 작품으로 교향곡 4곡, <대학 축전 서곡>, <피아노 협주곡>, <현악 4중주곡>, <헝가리 춤곡>, 가곡<영원한 노래>, <자장가> 등이 있다.

 

악곡 해설

이 곡은 브람스의 첫 출판 작품이자, 그의 초기 낭만주의의 열정과 젊은 브람스의 강렬한 개성이 담긴 곡이다.

브람스가 20-21세인 1852-1853년에 작곡하였으며, 스승이었던 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 슈만에게 헌정하였다.

 

Ⅰ. Allegro, C Maj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다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브람스의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감정적으로 강렬한 부분으로 평가된다. 19세기 낭만주의의 전형적인 특성인 감정의 폭발적인 전개와 서정적 대조가 잘 나타나 있다. 또한, 대위법적 기법과 음악적 실험이 돋보이며, 브람스가 얼마나 전통적인 형식 속에서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를 추구했는지를 보여 준다.

 

제시부
제1주제
1-17
빠르게
다장조-내림나장조-다장조
4/4
경과구 1
17-38
다장조-라단조-마장조-나장조
제2주제
38-50
가단조
51-62
조금 속도를 늦추어서
경과구 2
63-85
내림마장조-라단조-다장조
코데타
85-87
다장조
발전부
제2주제의 발전 1
88-99
다단조
제1·2주제의 복합발전
1
99-110
내림마장조
2
111-135
사단조-나단조
제1주제의 발전
136-152
다단조-다장조
제2주제의 발전 2
153-172
사장조-바장조
재현부
제1주제
173-187
빠르게
다장조-다단조-내림라장조-라장조
경과구 1
187-197
라장조
제2주제
197-209
다단조
210-221
조금 속도를 늦추어서
경과구 2
222-249
내림사장조-올림바단조-라단조
코다
250-270
다장조

 

-제1주제

https://youtu.be/n6qk5zKE3SY

 

-제2주제

https://youtu.be/8HKTmwyISwM

 

 


-코데타 https://youtu.be/Swnw_VL1xyI

 

 

 

발전부 https://youtu.be/5Q7w826ls_I

 

 

-제2주제의 발전 1 https://youtu.be/Ea8QDwkmdyo

 

 

-제1·2주제의 복합발전

_1 https://youtu.be/d_pfR2IcSug

 

 

_2 https://youtu.be/AyVustOfpCE

 

 

-제1주제의 발전 https://youtu.be/VxZ5M0g6b0A

 

-제2주제의 발전 2 https://youtu.be/pZJRHKa7BeU

 

 

재현부 https://youtu.be/SMK4kivk1Kk

 

-제1주제 https://youtu.be/LuHUnyrF7JY

 

-경과구 1 https://youtu.be/zJ_AuO-iiOw

 

-제2주제 https://youtu.be/H63OXiFKKUk

 

-경과구 2 https://youtu.be/BX-cgBTJYA4

 

-코다 https://youtu.be/bhSPMr-rE8Y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rzRaVp_F-R8?si=tikgR1jwIPXVQai1

 

 

Ⅱ. Andante, C minor, 2/4 time Variation form

제2악장: 느리게, 다단조, 2/4 박자, 변주곡 형식

 

제2악장은 브람스의 가곡 "Verstohlen geht der Mond auf"*의 선율을 변주하며 구성하였으며, 부드럽고 서정적인 선율이 돋보이며,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브람스의 초기 피아노 작품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정적이며 단순하면서도 깊이 있는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 제2악장은 그의 가곡 "아무도 모르게 달은 떠오른다"의 선율을 변주하며 구성하여 감정을 극단적으로 드러내지 않지만, 그 대신 내면적인 정서와 감동을 자연스럽게 풀어낸다.

주제
1-12
느리게, 아무도 모르게 달은 떠오른다
다단조
2/4
제1변주
12-26
느리게
제2변주
26-45
다단조-내림나장조-다단조-내림가장조
제2변주의 코데타
46
내림라장조
4/16
47-49
3/16
50
4/16
51-53
내림나장조
3/16
54-56
느리게. 멜로디를 강조하여
2/4
제3변주
56-68
느리게. 매우 풍부한 표현으로
다장조-내림가장조-다장조
제3변주의 코데타
69-71
느리게
다장조
코다
72-82
83-85
아주 느리게

 

주제

 

제1변주

 

제2변주

 

제2변주의 코데타

 


 

제3변주

 

제3변주의 코데타

 

코다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qIhMKAxcrbw

 

 

Ⅲ. Scherzo: Allegro molto e con fuoco, E minor, 6/8 time, Compound ternary form

제3악장. 스케르초: 매우 빠르고 열정적으로, 마단조, 6/8 박자, 복합 3부 형식

 

활기차고 격렬한 에너지를 보여주는 스케르초 형식을 사용하여 빠르고 기교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동시에, 감정적 대비를 통해 음악의 다채로움을 보여준다. 경쾌함과 강렬함, 그리고 서정적이면서도 격렬한 대조가 독특하게 결합하여 브람스가 가진 복잡한 감정적 깊이를 드러낸다.

스케르초 A
a
1-16
매우 빠르고 열정적으로
마단조-다장조
6/8
b
17-32
라단조-내림가장조-나장조
경과구
33-51
나장조-마장조-올림바장조-나장조
a'
52-72
마단조-올림바장조-마장조
코데타
73-84
가단조-마장조-마단조
코다
85-100
마단조
트리오 B
c
101-136
다장조
c'
137-168
다단조
c''
169-189
다장조
코다
190-210
바장조-가단조-마단조
스케르초 A'
다 카포

 

 

-a https://youtu.be/E8ogDTioCZU

 

-b https://youtu.be/dF_nj8GyAaM

 

-경과구 https://youtu.be/AP4WzSrXbVw

 

-a' https://youtu.be/zEF5u-t9oiE

 

-코데타 https://youtu.be/B_zb134Cp54

 

 

트리오 B

-c https://youtu.be/8TeQXYiK1Hw

 

-c' https://youtu.be/8XH4Hln6glM

 

-c'' https://youtu.be/-AMf88FDzvo

 

-코다 https://youtu.be/q4yfbzDA0iw

 

 

스케르초 A': 다카포 https://youtu.be/pooxeyJ73fg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vglESWK3hek

 

 

 

Ⅳ. Finale: Allegro con fuoco, C Major, 9/8 time, Rondo form

제4악장. 피날레: 빠르고 열정적으로, 다장조, 9/8 박자, 론도 형식

 

제4악장. 피날레는 열정적이고 활발하게 전개되며, 브람스 특유의 대위법적 요소와 강렬한 리듬감이 돋보인다. 브람스의 초창기 작품에서 기술적 도전과 감정적 폭발을 동시에 보여주며, 그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야망과 열정을 반영하였다.

주제 A
1-41
빠르고 열정적으로
CM-Em-EM-AM-Dm-FM-CM-FM-Cm-CM-GM
9/8
제1부주제 B
42-86
GM-CM
주제 A'
87-106
GM-FM-EM-Dm-CM-Em-Em
제2부주제 C
106-124
Am-AM=Am-FM-Em-Am
6/8
125-138
9/8
139-172
6/8
주제 A+
제2부주제 C
173-174
FM-AM-DM-Dm-FM
9/8
175-177
6/8
178-179
9/8
180-182
6/8
183-184
9/8
185-186
6/8
187-166
9/8
189-190
6/8
주제 A''
191-220
FM-Em-EM-AM-Dm-FM-CM-AM-FM-F#M
9/8
220-227
매우 격렬하게
코다
228-292
지나치지 않게 빠르고 격렬하게
Am-Dm-CM
6/8

 

주제 A

제1부주제 B https://youtu.be/T8sUS0-yO5g

 

주제 A' https://youtu.be/r8GHcY4GI5U

 

제2부주제 C https://youtu.be/2bXTl6DPoPE

 

주제 A+ 제2부주제 C https://youtu.be/8SM49QnoHeI

 

주제 A'' https://youtu.be/BaZl36zfPmc

 

코다 https://youtu.be/sgASlSQ0Bag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zqDVOamhj0U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yAT4OCbhXxo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 네이버 블로그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