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 고전음악 작곡가, 음악의 신동, 다작(1000여 곡)의 작곡가
대표곡: 피아노 독주곡 ‘작은 별 주제에 의한 12 변주곡’, 교향곡 제40번 사단조, 작품 550, 현악 합주곡 제13번 사장조, 작품 525 ‘세레나데’, 오페라 ‘피 가로의 결혼’ 작품 492, ’요술피리‘ 작품 620
악곡 해설
이 곡은 모차르트가 19세(1775년)에 오페라 “가짜 여정원사”의 초연을 위해 뮌헨에 머무는 동안 작곡한 것이다.
모차르트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중의 하나이며, 3개의 악장으로 모두 소나타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하이든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모차르트 음악 특징이 점차 드러나며, 주제 선율이 단순하고 경쾌하다.
I. Allegro, G Major, 3/4 meter,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사장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경쾌하고 밝은 분위기로 모차르트 특유의 멜로디와 화성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제시부
|
제1주제
|
1-16
|
빠르게
|
사장조
|
3/4
|
경과구
|
16-22
|
사장조
|
|||
제2주제의 제시
|
23-44
|
라장조
|
|||
제2주제의 확보
|
45-51
|
라장조
|
|||
코데타
|
51-53
|
라장조
|
|||
발전부
|
제1부분
|
54-62
|
라장조
|
||
제2부분
|
62-71
|
라장조-사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
|
71-83
|
사장조-가단조
|
||
경과구
|
83-89
|
사장조
|
|||
제2주제의 재현
|
90-111
|
사장조
|
|||
제2주제의 확보
|
112-118
|
사장조
|
|||
코다
|
118-120
|
사장조
|
-제1주제

-경과구 https://youtu.be/F6vCvp5nByQ
-제2주제의 제시 https://youtu.be/WwHHhmuQlDI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_U4Z0IO6_as
II. Andante, C Major, 4/4 meter, Sonata form
제2악장: 느리게, 다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제2악장은 느리고 서정적이며 감미로운 멜로디와 부드러운 화성 진행이 특징이다.
제시부
|
제1주제
|
1-4
|
느리게
|
다장조
|
4/4
|
경과구
|
5-8
|
다장조-사장조
|
|||
제2주제
|
9-14
|
사장조
|
|||
발전부
|
15-23
|
라단조-다장조-가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24-27
|
다장조
|
||
경과구
|
28-31
|
바장조-다장조
|
|||
제2주제
|
32-37
|
다장조
|
|||
코다
|
38-39
|
다장조
|
-제1주제
-제2주제 https://youtu.be/lTO1sEEN1Uo
재현부 https://youtu.be/jrEnbHZ1OpM
-제1주제 https://youtu.be/_tMYyZSi4kc
-경과구 https://youtu.be/kLZVpePpsn4
-제2주제 https://youtu.be/SkAx9ffKP88
코다 https://youtu.be/uEpDDrDfAyU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JzQj3IOpIHw
III. Presto, G Major, 3/8 meter, Sonata form
제3악장: 매우 빠르게, 사장조, 3/8 박자, 소나타 형식
비르투오소의 화려함이 돋보이는 빠른 제3악장은 명랑하고 활발한 리듬과 우아한 멜로디가 인상적이디.
제시부
|
제1주제
|
1-24
|
매우 빠르게
|
라장조
|
3/8
|
경과구
|
25-40
|
라단조-사장조
|
|||
제2주제의 제시
|
41-73
|
사장조
|
|||
제2주제의 확보
|
73-97
|
사장조
|
|||
코데타
|
97-102
|
사장조
|
|||
발전부
|
제1부분
|
103-123
|
라단조-가단조-마단조
|
||
제2부분
|
123-138
|
마단조
|
|||
제3부분
|
138-160
|
마단조-라장조-다장조-사장조
|
|||
제4부분
|
160-171
|
사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
|
172-195
|
사장조
|
||
경과구
|
196-211
|
사장조
|
|||
제2주제의 재현
|
212-244
|
사장조
|
|||
제2주제의 확보
|
244-268
|
사장조
|
|||
코데타
|
268-273
|
사장조
|
|||
코다
|
274-277
|
사장조
|
-제1주제
-경과구 https://youtu.be/3zr6voix6aY
-제2주제의 제시 https://youtu.be/iEjMODWG5fc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7l6u_T0DPzQ
-코데타 https://youtu.be/DJm8x18V2RQ
발전부 https://youtu.be/tq-WTN9kT_A
-제1부분 https://youtu.be/ripckQlCMmI
-제2부분 https://youtu.be/VafM_FjBW6Q _FjBW6Q
-제3부분 https://youtu.be/aG9FuCF7ZDk
-제4부분 https://youtu.be/JpMxNoFP0V0
재현부 https://youtu.be/IE3omXeG_JA
-제1주제 https://youtu.be/TqUwzus8cWU
-경과구 https://youtu.be/-pZH9DIr-rs
-제2주제의 재현 https://youtu.be/7k9ZeA33-HI
-제2주제의 확보 https://youtu.be/95XxPzAwV7Y
-코데타 https://youtu.be/rayczUN5R-8
코다 https://youtu.be/_eMX4axKxng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StmX-MrFE64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EblsG3oECkw